3차 비상경제회의…정부 수립 후 첫 긴급재난지원금
"2차 추경, 총선 후 4월중 국회서 처리하도록 할 것"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고통받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방역에 참여했다.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재난 상황과 관련, 전체 가구의 70%에 긴급 지원금을 지급하기는 정부 수립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속하게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국회의 협력을 당부했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으로 정한 '소득하위 70% 가구'는 전체 2050만 가구중 약 1400만 가구에 이를 전망이다.

지급액은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으로, 1∼3인 가구는 이보다 적게 받고, 5인 이상 가구는 이보다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정확한 재원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10조원 안팎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2차 추가경정예산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방침이다.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