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이사 연임안 통과...이사회 추천 사외이사 5명 선임안도 가결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경영권을 지키는데 성공했다.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은 27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조원태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건을 출석 주주의 찬성 56.67%, 반대 43.27%, 기권 0.06%로 통과시켰다.

이에따라 작년 말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반기로 점화된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은 조 회장의 승리로 일단락됐다.

한진칼은 이사 선임 안건은 출석 주주 과반의 찬성을 얻으면 통과되는 일반결의사항으로 이날 주총 출석률(의결권 위임 포함)은 84.93% 였다.

조 회장에 맞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6.49%)이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17.29%), 반도건설(5.00%)과 손을 잡고 28.78%의 지분을 공동 보유해 조 회장의 퇴진을 노렸지만 역부족이었다.

특히 주총을 사흘 앞둔 24일 법원이 3자 연합 측이 낸 의결권 행사 관련 가처분 신청을 모두 기각한데다 전날 국민연금이 조 회장을 지지, 승부는 사실상 주총 전에 이미 정해졌었다.

이날 주총은 중복 위임장이 많아 검사인 주관 하에 실제 위임 의사를 확인하는 등의 사전 확인 절차가 지연, 당초 예정됐던 오전 9시보다 3시간가량 늦은 낮 12시5분에 시작했다.

이사회가 추천한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과 박영석 서강대 경영대 교수, 임춘수 마이다스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등 사외이사 5명 선임안도 과반 찬성으로 통과됐다.

그러나 3자연합이 추천한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등 4명의 사외이사 선임건은 모두 부결됐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지주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