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친환경 농산물 판로 확보 위한 꾸러미 캠페인 추진
전북 농산물꾸러미 5천개·제주한라봉 3천박스·제주천혜향 1천박스 소비 목표
서울에 급식 공급 9개 시‧도 농산물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선주문 판매

친환경농산물 인증표시. (사진 그린포스트 DB)/그린포스트코리아
친환경농산물 인증표시. (사진 그린포스트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코로나19로 전체적인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4월로 연기됨에 따라 학교급식으로 납품 예정이었던 친환경 농산물이 갈 곳을 잃었다. 특히 신선한 채소는 유통기한이 짧아 이미 생산된 농산물을 빨리 소비하지 않으면 그대로 폐기처분해야하는 상황이다. 

현재 경기, 강원 등 전국 9개 시·도 약 812톤가량 학교급식용 친환경 농산물이 피해를 봤다. 또한 경기, 충남, 경남, 전북, 제주 5개 시·도 피해액도 약 120억원 정도로 나타나 정부나 지자체 차원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최근 서울시도 ‘한국친환경농업협회’의 지원 요청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채소, 한라봉, 천혜향 등으로 구성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구매 캠페인’에 나섰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는 친환경농업을 육성하는 친환경 농업인들 대표조직이다. 협회 산하 특별기구로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친환경 농업에 대한 대국민홍보, 친환경 농산물 판매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구매 캠페인은 △감자, 양파, 대파, 시금치 등 가정에서 즐겨먹고 많이 소비하는 9가지 품목으로 구성된 전북 농산물 꾸러미 5000개 △제주 한라봉 5㎏ 3000박스 △제주 천혜향 5㎏ 1000 박스가 소진될 때까지 진행한다.

서울시는 “시 본청과 투출기관, 사업소 등 직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캠페인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1차적으로 약 800만원을 주문한 상태로, 개학이 연기된 만큼 직원들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한 “시민 누구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캠페인을 통해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농가 지원에 참여할 수 있다”며 “포털에서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를 검색 후 홈페이지 배너를 통해 친환경 농산물을 신청할 수 있는데, 꾸러미 상품은 원하는 주소지로 택배 발송된다”고 설명했다.

추가적으로 서울시는 서울학교급식을 공급하고 있는 광역시도 9개 지역 생산농가에서 재배한 농산물로 제작된 친환경농산물꾸러미 5000개 판매도 지원한다. 물류비, 인건비 등을 고려해 최소 2500세트 주문시에 판매할 예정으로, 충북 대표 산지 홈페이지를 통해 3월 20~24일 주문할 수 있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구매 캠페인은 도매가 하락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인한 소비 침체로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하게 됐다”며 “지역 농가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서울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자료 서울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자료 서울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