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사내벤처 e-CUPS와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관계자가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동서발전 사내벤처 e-CUPS와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관계자가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은 18일 제1기 사내벤처 ‘e-CUPS’가 고용노동부 지정 사회적 기업 창업지원기관인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과 ‘2020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은 사회적 기업가가 지녀야 할 자질과 창업에 대한 열정을 가진 창업팀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 설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동서발전 사내벤처 e-CUPS는 1월 사업 참여 신청을 시작으로 약 2개월간 총 3단계 평가 과정을 거쳐 이번 달 11일에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공기업 사내벤처로서 유일하게 대상자로 선정된 e-CUPS는 식물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연료화 사업을 목표로 2018년 6월에 출범했다. 동서발전은 사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주기적인 평가, 전문가 심층 컨설팅, 창업교육 제공 등 e-CUPS가 소셜벤처로 자리매김하는데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9월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 폐자원의 재활용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노력을 인정받아 공기업 사내벤처 최초로 대회 우수상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e-CUPS는 약 10개월간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이 제공하는 멘토링, 사업자금, 유관기관 정보공유 등 후속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익성을 추구하는 사내벤처 창업을 지원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