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여전한 이슈 속, 선거 대책 마련 분주
투표소 관리 총력...재외국민 투표 등은 차질 예상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전한 이슈인 가운데, 4주 앞으로 다가온 총선 일정과 관리 방안에도 관심이 모인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 공정선거지원단실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투표지분류기 모의시험을 실시하는 모습 (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전한 이슈인 가운데, 4주 앞으로 다가온 총선 일정과 관리 방안에도 관심이 모인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 공정선거지원단실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투표지분류기 모의시험을 실시하는 모습 (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4.15 총선이 4주 앞으로 다가왔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전한 이슈고 학교 개학이 3차례 미뤄지면서 선거 일정에도 관심이 쏠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 연기 여부는 선관위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며 코로나 관련 대책은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총선이 4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코로나19 우려 속에서도 문제 없이 치러질지에 대한 우려 역시 높아진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선거 연기도 주장했지만 현재로서는 다음 달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보과 관계자는 “선거 연기에 대한 부분은 선관위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고 대통령이 결정하는 일이므로 따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투표소에 발열체크 전담 인력을 두고, 발열증세가 있는 사람은 임시기표소로 이동해 투표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화제가 된 ‘드라이브 스루’를 투표에 도입하자는 의견도 제기된 가운데 선관위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 투표소 관리 총력...재외투표 일정 등 차질 예상

선관위는 투표 3일 전부터 투표소를 방역하고 출입문이나 기표 용구 등도 주기적으로 소독할 계획이다. 확진자는 거소투표를 해야 한다. 거소투표는 투표소에 갈 수 없는 유권자가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서는 28일까지 사전 신고를 마쳐야 한다.

선거 당일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유권자 등에 대해서는 이동식 사전투표소를 운영하거나 임시로 외출을 허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중이다.

선거를 앞두고 확진 판정을 받아 거소투표 대상자에 포함되지 않은 유권자는 이동식 사전투표소를 운영하거나 임시로 외출을 허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외출 자제 등이 이어질 경우 투표율 하락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해외에서도 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외국에서의 재외투표 등은 차질을 빚을수도 있다. 이번 총선 재외국민선거는 4월 1일부터 6일까지지만 4월 4일까지 이동제한 명령이 내려진 이탈리아는 4월 5일과 6일 이틀만 선거가 가능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7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 재외선거 사무를 중지했다고 밝혔다.  감염증 발병으로 인한 도시 봉쇄와 이동제한 조치로 인해 투표소로 이동이 불가한 점,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투표관리 인력의 입국은 물론 재외투표 장비·물품 등의 반입이 불가능한 점 등이 고려됐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