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이 부산신항에 트랜스퍼 크레인 12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두산중공업이 부산신항에 트랜스퍼 크레인 12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두산중공업은 부산항만공사와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12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트랜스퍼 크레인은 2022년 3월까지 공급할 계획으로 부산신항 서측 2-5단계 부두에 설치될 예정이다.

해당 크레인은 원격 무인 운전을 통해 터미널 야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이송하는 장비다. 2006년 개장한 부산신항은 현재 약 230여기의 트랜스퍼 크레인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이중 두산중공업이 1-1단계에 공급한 49기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중국 제품이다.

한편, 부산항만공사는 후속 2-6단계 사업에서도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항만설비를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발주는 2023년, 개장은 2026년 예정이다. 지난해 8월 해양수산부에서 고시한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따르면 국내 항만 경쟁력 제고를 위해 부산신항과 인천신항에 총 12개 부두를 추가 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약 15년 만에 국내에서 제작한 크레인을 부산신항에 공급하게 됐다”며 “발주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향후 부산신항과 인천신항에 추가 개발 예정인 12개 부두에도 조건이 맞는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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