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원회 권고사항 발표
“삼성그룹의 과거 불미스러운 일들이 대체로 승계와 관련”
“이재용 부회장 반성과 사과, 재발방지 공표 필요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일 구미사업장을 방문해 직원들과 직접 만났다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재용 부회장에게 과거 잘못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주문했다. 사진은 지난 3일 이재용 부회장이 구미사업장을 방문하던 당시의 모습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재용 부회장에게 과거 잘못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주문했다. 총수 일가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의 준법 의무 위반 행위에 대해 이 부회장이 반성하고 사과하라는 권고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및 삼성전자, 삼성전기 등 7개 관계사에 권고문을 보내고 이에 대해 30일 이내에 회신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11일 김지형 위원장과 심희정 사무국장 명의의 보도자료에서 “위원회 출범 이후 지금까지 삼성 최고경영진에게 요구되는 최우선의 준법 의제에 대해 장시간 논의를 거듭한 끝에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세 가지 의제와 의제별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경영권 승계 의제와 관련, 위원회는 삼성그룹의 과거 불미스러운 일들이 대체로 승계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고 이재용 부회장의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위원회측은 “과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하여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련하여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공표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사는 일반 주주의 이익을 지배주주의 이익과 동일하게 존중하며, 일부 지배주주의 이익을 위하여 나머지 주주들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할 것” 등을 권고안으로 내놨다.

노동 의제와 관련해서는, “화합과 상생이 기업 지속가능경영에 도움 되고 자유로운 노조활동이 거시적 관점에서 기업가치를 오히려 창출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계열사의 노동법규 위반 등 노동관계에서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점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특히 “삼성그룹 사업장에서 무노조 경영 방침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언 등을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표명할 것을 권고안으로 제시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