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명예퇴직 이어 노조 측에 휴업요청
경영부진 배경에 정부 탈원전·탈석탄 정책 거론
노조, 휴업 백지화 주장

지난달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던 두산중공업이 결국 휴업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달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던 두산중공업이 결국 휴업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최근 몇 년 동안 경영 부진을 극복하지 못한 두산중공업이 지난달 명예퇴직에 이어 휴업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두산중공업은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경영상 휴업‘을 시행하는 내용이 담긴 협조 요청서를 보냈다.

해당 협조 요청서에서 회사 측은 “그동안의 자구적인 노력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소극적인 조치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 조치로 근로기준법 제46조와 단체협약 제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하고자 한다"며 "최근 3년간 지속된 수주 물량 감소로 올해 창원공장 전체가 저부하인 상황에서 내년에는 부하율이 심각한 수준까지 급감한 뒤 앞으로도 일정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어 “휴업 대상 선정과 휴업 기간은 협의를 했으며 좋겠다”며 “극단적인 비상경영조치로 나아가지 않길 바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시행하는 조치”라며 노사협의를 요청했다.

명예퇴직에 이어 휴업까지 선택하게 된 두산중공업의 경영부진은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정책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휴업 요청서에는 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이 증발했다는 내용도 거론됐기 때문이다.

실제 두산중공업은 다년간 경영부진은 겪고 있다. 2014년 이후 6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을 정도다. 지난해의 경우 매출액은 15조6597억원, 영업이익은 1조768억원으로 전년보다 6.1%와 7.3%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을 내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회사 측은 사업 다각화(가스터빈 국산화, 풍력, 수소 등), 신기술 개발, 재무구조 개선 등의 자구 노력을 펼치는 한편 유급순환휴직, 계열사 전출 등의 고정비 절감 노력을 벌여왔으나 경영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노조 측에 휴업까지 요청하게 됐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경영 상황이 좋지 않아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휴업은 노조와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계속 소통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 중이다. 회사의 경영위기는 전적으로 오너와 경영진의 책임이지 직원들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은 비상경영조치에 앞서 오너와 경영진의 사죄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직원들이 수긍 가능한 대책안도 내놓을 것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이 생각하는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는 오너들이 사재를 출연하고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한편, 전문경영인을 도입해 운영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노사협의 요청에 대하여는 단체협약 제8장 단체교섭에 근거해 임금 및 근로조건에 관한 중요한 사안이기에 쌍방대표자가 참여하는 특별단체교섭 또는 곧 있을 20년 임단협에서 논의함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하고자 하는 비상경영조치는 반발만 크고 효과도 없는 계획이기에 백지화하여야 하며 특별단체교섭 또는 임단협에서 논의하자는 제안은 극단적인 노사 관계로 나아가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