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장 전결 대출 연장 신용등급 확대
자필서명 없이 대출 연장 가능해져

신한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승리 기자] '코로나19'로 경제는 그야말로 대 혼돈이다. 감염 위험이라는 생활 속 위험요소에 더해 비확실성이 증폭되는 상황 속에서 생활경제조차 순환을 멈췄다. 문을 걸어 잠그고 나가지 않는 생활 습관은 소비를 멈추게 했고, 그 여파는 전 산업으로 확산 중이다.

특히,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은 자금경색이라는 낭떠러지 앞에 위태롭게 서있다. 이러한 위기의 소상공인을 위해 금융권이 각종 금융지원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신한은행의 여신심사 완화책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10일 금융위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등 금융정책국 현안설명' 브리핑 현장에서 금융사의 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지원 모범사례로 신한은행이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서 이세훈 금융정책국장이 "본점에서 완화된 여신심사 적용 지침을 내려서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소상공인들에게 대해서 조금 더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침을 내린 경우들이 있다"고 말하며 신한은행의 여신심사 프로세스를 나열한 것이다.

실제로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내수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위해  '신속한 금융지원 체제'를 도입, 실행 중이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전 영업점에서 △영업점장 전결 대출 연장 신용등급 확대 △자필서명 없이 대출 연장 가능 등의 프로세스를 구축해 신속한 여신 지원을 하고 있다.

우선 신속한 대출 연장 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각 영업점의 권한을 확대, 영업점장 전결 대출 연장 신용등급을 낮췄다. 기존에 본점에서 판단하던 의사결정 체계를 대폭 간소화해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한 것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영업점장 전결로 연장할 수 있는 신용등급을 낮췄다"며 "영업점에서 실질적으로 대출 연기를 할 때 4등급까지만 영업점장 전결로 연기할 수 있고, 5등급부터는 본점 승인을 올려야 되는데 영업점에서 빠르게 심사를 하고 판단해서 대출 연기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달 만기 도래 대출 건에 대해 자필서명에 대한 규정을 완화해,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대출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신속한 여신 연장과 더불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달 만기가 돌아오는 여신에 한에서는 자서 없이도 6개월 내 연장이 가능하다록 했다"며 "영업점 내점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영업장 폐쇄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그 종업원을 대상으로 연체이자를 감면하는 등의 지원을 시행 중이다.

 

victory01012000@yahoo.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