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그룹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신세계, 현대 등 국내 유통 기업들이 소액주주 권리 강화를 위해 전자투표제 도입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롯데만 다른행보를 보이고 있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롯데는 그룹상장사 90%가 전자투표를 도입하지 않았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 상장 계열사 10곳 중 롯데하이마트를 제외한 9곳이 올해 정기주주총회에서도 전자투표제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주총 안건을 공개한 롯데케미칼·정보통신은 물론 아직 일정을 확정하지 않은 롯데지주와 롯데쇼핑·푸드 등도 이번 주총에서 전자투표제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업계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위와 같은 롯데의 행보에 대해 "신동빈 회장이 지난해부터 경영에 대해 투명성을 강조했지만 위의 행보를 봤을때는 전자투표제를 도입하지 않았을 때의 주주권익 보호에 대한 우려가 든다"고 말했다.

전자투표제도는 주주가 온라인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올해 상법 시행령 개정으로 전자투표 행사 인증수단이 다양화되면서 전자투표제 도입이 활발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특히 올해 초부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주총 감염에 대한 우려로 전자투표를 대안으로 고려 하겠다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현대백화점 그룹은 올해부터 상장사 7개 기업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부터 전 계열사 도입을 완료했다. CJ그룹도 올해부터 8개 상장사로 확대했다.

이처럼 전자투표도입 확산에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국내유통업계와는 다르게 롯데그룹은 올해 전자투표 도입계획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코로나19는 갑작스러운 변수인 만큼, 사전 준비가 없는 상황에서 전자투표를 단기간에 도입하기는 어렵다”면서 “주주권 행사에는 큰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의 위와 같은 행보에 업계는 지난해 신동빈 회장이 투명경영강화를 강조했던 내용과는 다르다는 평가다.

이에 위의 업계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투명경영 강화와를 강조한 상황에서 롯데의 이 같은 행보는 이례적"이라며 "의결권 행사와 일반 주주 개진을 위한 솔루션이 시급하다. 이는 사회적인 이슈와 맞물리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롯데의 이런 이례적인 행보는 소액 주주 참여에 대한 확실성이 없어져 주총 결과에 방해를 일으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롯데그룹은 올해는 그룹 전체에 작년 물갈이 인사에 따른 대표이사 선임안이 예정돼있다. 신 회장도 이슈에 따른 과다겸직 관련해서 계열사 4곳의 등기임원에서 사임하기로 한바 있다.

롯데쇼핑과 롯데칠성음료는 다가오는 주총에서는 신 회장 사임안 처리를 비롯해 사내이사 신규 선임안을 처리해야 한다. 다만 특수관계인 지분이 과반을 넘어 소액주주 의결권 행사가 큰 변수로 작용하기 어렵다.

위와같은 상황에도 롯데는 전자투표제 도입에 대해 시큰둥한 분위기다.

최근 국민연금은 롯데쇼핑의 지분 보유 목적을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 변경하며 적극적 주주권 행사를 예고하면서 롯데가 어떤 판단을 할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롯데를 상대로 전자투표제 도입을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올해 1분기 ESG 등급 조정에서 롯데쇼핑 사회책임경영(S) 등급을 A+에서 A로 하향 조정했다”면서 “기업의 ESG 개선을 위한 기관투자자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