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조사팀이 쓰시마 나미에 귀환곤란구역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린피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피스 조사팀이 쓰시마 나미에 귀환곤란구역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린피스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는 문제로 세계 각국이 우려를 표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의 방사능 제염이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도쿄올림픽 성화가 출발하는 J빌리지의 평균 방사선량이 사고 이전에 비해 1775배나 높게 검출됐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9주년을 앞두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의 확산 : 기상 영향과 재오염’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137일 뒤 도쿄올림픽 성화가 출발하는 J빌리지에서 71μSv/h(마이크로시버트)에 달하는 ‘핫스팟(방사선 고선량 지점)’이 발견됐다. 이는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전과 비교했을 때 1775배에 달하는 수치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시간당 0.3~0.5μSv/h가 넘으면 ‘위험’ 수준으로 판단한다.

문제는 일본 정부가 해당 지역의 제염 작업을 시행했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그린피스의 방사성 조사 결과 서신을 받고 제염 작업을 시행했지만 지난해 12월 핫스팟이 추가로 발견된 것이다. 그린피스는 이를 두고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 관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비판받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장마리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사고 후 9년이 지났지만 방사성 오염 상황은 통제는커녕 확산되거나 재오염됐다”며 “방사성 위험에 대한 과학적 경고와 증거를 무시하고 개최되는 도쿄올림픽은 일본 정부의 자충수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린피스는 이번 현장 조사를 통해 방사성 오염 물질이 이동해 재오염이 진행된 증거를 발견했다. 이는 지난해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보고 있다. 조사팀은 제염이 불가능한 산림 지역에서 고준위 방사성 세슘이 도로와 주택 등 여러 곳으로 퍼져나간 것을 확인했다.

조사팀은 일본 정부가 주민 귀환을 지시한 나미에와 이타테의 피난지시 해제지역을 방문한 결과, 나미에 마을 내 조사한 5581곳 중 제방과 도로 99%는 일본 정부 제염 목표치를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이곳의 평균 선량은 0.8μSv/h, 최댓값은 1.7μSv/h로 사고 이전보다 20배 높게 나타난 것. 마을 학교 주변의 45%에 이르는 지역은 1년간 연속 노출됐을 때 최대 17mSv/h(밀리시버트)의 피폭을 당할 수 있는 수치였다. 이는 국제 방사선 방호 위원회의 일반인 연간 한도 선량의 17배에 달한다.

스즈키 카즈에 그린피스 일본 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기상으로 인한 방사성 재오염은 여러 세기에 걸쳐 지속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강조하는 ‘모든 것이 정상화' 되고 있다는 표현은 현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제염 작업에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후쿠시마 시내 중심부에서도 핫스팟 45곳이 발견됐다. 핫스팟은 도쿄행 신칸센 탑승구 근처와 도로 등에 산재했다. 가장 높은 핫스팟은 10㎝ 높이에서 5.5μSv/h로 측정됐다. 이는 2011년 원전 사고 전보다 137배 높다.

숀 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시민과 올림픽 관람을 위해 이곳을 방문할 전 세계 시민의 안전을 위해 후쿠시마 오염 실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린피스는 올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후쿠시마 현장 조사를 할 예정이다. 또한 제염노동자 피폭과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 자료도 발간할 계획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