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은 사이클로트론을 이용해 암 치료용 동위원소 Cu-67을 국내 최초로 생산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원자력연구원은 사이클로트론을 이용해 암 치료용 동위원소 Cu-67을 국내 최초로 생산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구원)은 입자 가속기인 RFT-30 사이클로트론을 활용해 암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7(Cu-67)’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사성동위원소 Cu-67은 올해 하반기부터 의료기관에 공급할 예정이다.

Cu-67은 진단용 감마선과 치료용 베타선을 모두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로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테라노스틱스 특성이 있다.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란 질병을 진단하는 동시에 치료를 수행하는 신개념 진단·치료기술로 치료와 진단의 합성어다.

이 방사선동위원소는 치료 효과가 탁월한 데다 기존 의료용 동위원소에 비해 반감기가 약 2.5일로 짧아 체내 피폭이 상대적으로 적어 차세대 치료용 동위원소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선진국에서는 Cu-67을 표지한 항체나 펩타이드를 이용해 림프종, 대장암, 방광암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에 대한 임상실험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Cu-67은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생산 공정이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들어 국내에서는 생산하지 못했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번에 자체 기술로 Cu-67을 생산하는데 성공했을 뿐 아니라 생산한 동위원소의 암세포 사멸 효과도 입증했다. 현재 한번 수십 mCi(밀리퀴리)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는 약 3개 연구기관에 동시 공급 가능한 수준이다.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서울대병원, 전남대병원, 경북대학교 등 10여개 연구기관이 사용을 희망하고 있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대한핵의학회 이경한 회장(삼성서울병원)은 “이번 Cu-67의 순수 국내 기술에 의한 생산 성공 및 공급은 한 개의 의약품으로 진단과 치료를 모두 할 수 있는 진정한 테라노스틱스 시대를 시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Cu-67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용 방사성의약품의 개발과 공급을 통해 국내 핵의학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