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판매 불허 결정 유통보다 공급과 제조 문제점이라고 판단 할 수밖에 없어

마스크 구입을 위해 새벽부터 농협 앞에 서있는 소비자들/그린포스트코리아
마스크 구입을 위해 새벽부터 농협 앞에 서있는 소비자들/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정부가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공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3일 식약처와 편의점 업계 등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 확보한 물량이 현저히 부족해 편의점에서 공적으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것이 아직은 이르다고 결론을 내렸다.
 
전국 편의점 수가 4만3000여개 인점을 감안하면 편의점당 100개씩만 공급해도 하루 430만장을 편의점에 배정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하루 공급량인 500장의 대부분을 편의점에 몰아주게 돼 우체국이나 농협 하나로마트 등 다른 공적 판매처에는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는게 식약처의 판단이다.

앞서 편의점 판매 불허 결정은 유통보다 공급과 제조의 문제점으로 판단 할 수밖에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과거 마스크 유통을 해왔던 정 모씨는 현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는 기자의 말에 "위의 사태로 볼때 결국 정부가 마스크 제조와 공급이 문제라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라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데 유통과정에서 문제라고만 비춰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이번 사태는 공급을 늘리기 위한 고질적인 방법을 간구해야하는게 가장 큰 숙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공적 판매처인 공영홈쇼핑이나 농협에만 집중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국민들이 다 공평할 수 있게 제조업체를 늘리거나 등의 대안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때. 도대체 어디에 정신이 팔려 있는지 모르겠다. 국민들이 안보이나? 아무리 하루종일 줄을 서도 마스크 한장을 못사는 국민들이 허다하다. 심각하다고 느끼지 않는건가. 한심하다"고 토로했다.

앞서 정부의 편의점 마스크 판매 금지에 대해 편의점 업체들은 “안타깝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일부 편의점주들 사이에서는 “차라리 잘됐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강남역에서 미니스톱 2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한씨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진짜 손님들이 마스크 때문에 오전부터 몰리거나 시도 때도 없이 물어본다면 그 자체도 스트레스일 것같다"며 "지금도 문의전화나 방문 때문에 정신적으로 대응하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또 다른 편의점주도 “마스크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만과 정부의 갈등을 보면 공적판매처로 마스크를 판매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서 “불허 된게 오히려 잘됐다”고 말했다.

동네 약국이 공적 판매처로 지정되면서 약국마다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걸려오는 문의전화에 시달리고 있어, 편의점에서 판매해도 사정은 마찬가지일 거란 판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마스크를 공적 판매처에서만 판매를 하다 보니 굳이 집에서 먼 곳까지 가서 새벽같이 줄을 서야 하는 불편을 감수하는 국민들을 위해 정부가 앞서 편의점이나 약국 등을 생각해낸 것같다"며 "하지만 이에 대한 불편은 결국 또 국민들이 겪어야 하는 악순환의 상황인것같다. 다른 대안을 마련해 실행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