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판매 감소, 코로나19 관련 생산 차질·수요 위축 영향
“위기 극복 위해 전사 역량 집중, 판매정상화 힘쓸 것”
2일부터 아반떼, 쏘나타, 코나 등 주력 차종 1만 1천 대 할인 판매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현대자동차 2월 판매 실적이 국내와 해외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풀이되는 가운데, 현대차는 “위기 극복과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2020년 2월 판매 실적을 2일 공개했다. 국내 3만 9,290대, 해외 23만 5,754 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6.4%, 해외 판매는 10.2% 감소한 수치다. 코로나19로 인한 생산 차질과 전 세계적인 수요 위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2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26.4% 감소한 3만 9,290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모델 842대 포함)가 7,550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다. 뒤를 이어 쏘나타(하이브리드 모델 195대 포함) 5,022대, 아반떼 2,575대 등 총 1만 5,507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 2,978대, 팰리세이드 2,618대, 투싼 1,534대 등 총 9,616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9,143대 판매를 기록했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1,833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783대, G90가 683대, G70가 549대 판매되는 등 총 3,191대가 팔렸다. 지난달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 제네시스의 첫 SUV 모델 GV80는 1,176대가 팔리며 럭셔리 SUV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산 차질과 판매 수요 위축의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됐다”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2월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0.2% 감소한 23만 5,754 대를 판매했다. 북미와 유럽을 비롯한 선진 시장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위축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실적은 감소했다.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에 유례없이 닥친 위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다”면서 “권역별 책임 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현대자동차는 3월 판매조건도 발표했다. 개별소비세를 일시 인하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국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일부터 아반떼, 쏘나타, 코나, 싼타페 등 주요 인기 차종 약 1만 1천 대를 최소 2%에서 최대 7%까지 할인한다.

현대자동차는 개별소비세율 인하에 따라 자동차 구매 고객들의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총 4개 차종을 2일부터 차종별 한정 수량 약 1만 1천 대가 모두 소진될 때까지 각 영업점에서 선착순 판매한다.

현대자동차는 2일부터 아반떼, 쏘나타, 코나, 싼타페 등 주요 인기 차종 약 1만 1천 대를 최소 2%에서 최대 7%까지 할인한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는 2일부터 아반떼, 쏘나타, 코나, 싼타페 등 주요 인기 차종 약 1만 1천 대를 최소 2%에서 최대 7%까지 할인한다 (현대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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