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마스크 공적판매처에 편의점 포함 검토 중

한 시민이 약국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다. (김형수 기자) 2020.3.2/그린포스트코리아
한 시민이 약국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다. (김형수 기자) 2020.3.2/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오늘부터 우정사업본부 마스크 판매시간이 앞당겨진다. 앞으로는 편의점에서도 정부가 공급하는 마스크를 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코로나19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청도 지역과 공급여건이 취약한 전국 읍・면 소재 우체국 1406곳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판매한다. 이전까지 오후 2시였던 판매 시작 시간을 3시간 앞당긴 셈이다. 다만 제주지역은 오후 5시, 오후만 근무하는 시간제우체국은 오후 2시, 도서지역은 도착상황에 따라 판매한다. 1인당 5매로 살 수 있는 마스크 수량이 제한된다. 장당 가격은 1000원이다. 

도심지역에서는 접근성이 높은 우체국을 중심으로 보건용 마스크가 판매된다. 우체국은 전국에 2만4000여개가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은 코로나 특별관리지역 및 고령자 등 구매가 어려운 읍・면 지역에만 판매한다”면서 “우체국 쇼핑몰 판매는 향후 물량 공급 확대로 수급이 안정화되면 우체국 창구판매와 병행해 판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농협 하나로유통은 2일 전국 2219개 하나로마트에서 마스크 70만매를 집중 공급한다. 농협은 지난달 26일 마스크 공적 판매처로 지정된 다음달인 2월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총 279만매의 마스크를 공급했다. 1일에는 추가물량을 확보해 수도권 353개 하나로마트 매장에도 177만매의 마스크를 말했다. 

농협 관계자는 “차질없는 마스크 공급을 위해 관계 부처와 긴밀하게 공조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확보된 물량이 보다 신속하게 공급되도록 전사적인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마스크 공적판매처를 확대하는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일 국민들이 마스크를 사면서 겪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편의점을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 포함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공적 판매처에는 우정사업본부,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및 중소기업유통센터, 약국 등이 포함됐다. 정부가 마스크 생산업자들로 하여금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출고하도록 하는 등 마스크 공급 안정을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마스크 공급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1일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하라며 “마스크 공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 담당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해 해결하라”고 지시했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에 포함시켜달라는 입장을 내놓은 상황이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지난달 26일 접근성이 뛰어난 편의점을 마스크 공적판매처에서 제외한 조치는 안정적 마스크 수급을 위한다는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국편의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우체국・농협 하나로마트 등 공적 유통망은 산간・오지 등 소외지역을 담당하고 도시화된 지역은 편의점 등 민간유통망이 담당토록 하는 해결방안이 있다"면서 “편의점은 국민들의 접근성이 우수해 마스크 등을 구매하려는 시민들의 불편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