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직원들이 열화상 진단장비를 활용해 전력설비를 진단하고 있다.(한국전력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전력공사 직원들이 열화상 진단장비를 활용해 전력설비를 진단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1일 봄철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특별 운영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기후가 건조한 봄철, 설비고장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전설비 특별관리기간을 지정해 운영한다. 또한 강풍특보 등 기상 상황을 고려해 배전계통의 전력차단기 운전을 강화한다. 자체 비상상황실도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해빙기 설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한전은 해빙기 지반약화에 따른 설비사고 예방을 위해 축대와 하천제방 인근 전주 65만기에 대한 특별점검 및 긴급조치를 완료했다. 이외의 설비는 5월 말까지 점검을 시행해 불량개소에 대해선 신속히 보강조치를 할 계획이다.

또한 봄철 건축·토목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현장 인근 전력설비를 취약개소로 분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배전설비 특별관리기간을 운영하는 등 특별운영대책도 마련한다. 건조한 봄철 전력설비고장에 따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3월부터 5월까지 산악 경과지(송전선이 지나가는 땅) 및 주변 선로에 설치된 전주 약 201만기를 대상으로 열화상 진단장비 등을 활용하여 점검 및 보강을 시행한다.

강풍·건조특보 등 기상 상황에 따라 동계 건조기에 시행 중인 전국 약 3000여개소의 전력차단기 재투입 차등운전도 강화한다. 산악지 경과선로에 대한 공급방식을 고압에서 저압으로 변경하고 강풍에 강한 새로운 기자재 설치 등 전력설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건조기 산불예방에 대비해 지자체 및 지방 산림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기상특보에 따라 본사와 해당 지역본부에 비상상황실을 가동한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