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 기후 변화가 불러오는 금융위기 가능성 ‘그린스완’ 문제 제기
IMF 기후 변화 관련 패녈 세션 마련하는 등 중요성 대두
국내, 한국은행과 시중은행서 '기후변화' 대응 나서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승리 기자] 우리는 환경을 담보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냈다. 화폐로 오고 가는 이윤을 추구하는 사이 남극의 얼음은 녹았고, 북극에는 유빙이 사라지고 있다. 국내 역시 한국 고유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은 더 덥거나 혹은 더 춥워지며 경계를 무너트려갔다. 그동안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줬던 환경의 역습이다.

올해 1월 BIS(국제결제은행)은 ‘그린스완’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놨다.

발생시 커다란 파급 효과를 가져오는 ‘블랙 스완(Black Swan)’에서 유래된 '그린 스완(Green Swan)’은 기후 변화가 불러오는 금융위기 가능성을 뜻한다. 기후 변화가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금융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명명한 것이다.

해당 보고서는 기후변화 시대의 금융 안정성에 대한 분석 결과가 담겨 있는 것으로, 기후 변화를 경고하고 있다. 보고서에서 기후 변화 등으로 식품 등의 가격 급등, 생산성 변화, 그리고 비용 증가 등이 야기될 수 있음을 설명했다.

◇글로벌 금융 시장, '기후변화'에 주목하다

이미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기후’는 중요한 키워드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IMF(국제통화기금) 연례회의에는 ‘중앙은행들은 기후변화에 대처할 준비되어 있는가?’라는 주제로 패녈 세션이 마련되기도 했다. ‘기후 변화’가 금융과 얼마나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금융연구원이 지난해 발표한 글로벌금융이슈 ‘기후변화 위험과 중앙은행 및 감독당국 대응방안 논의’에서는 '그린스완'에 대한 글로벌 은행들의 선제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보고서는 ‘각국 중앙은행과 시중은행들은 기후변화로 초래될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선제적 노력을 기울을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주장한다.

또 이미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통화정책의 결정변수 중 하나로 기후변화의 위험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과, 은행들이 기후변화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데 공감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지난 2017년에는 기후 및 환경 관련 금융리스크 관리를 위한 중앙은행 및 감독기구의 자발적 논의체인 ‘NGFS(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가 설립됐다. NGFS는 설립 당시 8개 기관이 참여했으나 2019년 10월 말 기준 39개국 48개의 중앙은행, 감독기구 등이 회원기관이 가입했다.

기후 및 환경 관련 금융리스크 관리를 위한 모범관행 공유,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이행 지원 등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많은 참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부터 신한금융까지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다'

그렇다면, 국내의 금융시장은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우선 한국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역시 지난해 11월 ‘NGFS’에 가입했다.

기후 및 환경 관련 금융리스크에 관한 국제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국제논의 결과를 국내에 전파하는 등 기후 및 환경 관련 금융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시중은행 역시 기후변화‘에 적극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의 경우 지난해 12월 국내 기업 최초로 기후변화에 대한 금융사의 대응 원칙을 담은 ‘그룹 기후변화 대응원칙’을 선포했다.

신한금융그룹 측은 '기후 변화가 실물경제와 금융시스템에 주는 영향이 확대되면서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의 관리와 재생에너지 사업 등 지속가능 인프라 투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선제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기후행동 5대 원칙’을 제시하기도 했다.

△기후변화가 그룹 경영상 중요한 고려 요소임을 인식, 그룹 차원의 대응전략 수립·실행 △친환경 사업에 대한 기후금융 및 녹색금융을 활성화 △기후변화 관련 리스크 선제적으로 파악·관리 △자체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재생에너지 사용 이행 △기후변화의 위험과 기회를 관리하기 위한 지배구조 강화 등이다.

victory01012000@yahoo.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