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左)과 최문순 강원도지사(右)가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左)과 최문순 강원도지사(右)가 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동서발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한국동서발전(이하 동서발전)이 강원도와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남북 강원도 탄소상쇄 평화의 숲’ 조성에 참여한다고 27일 밝혔다.

남북 강원도 탄소상쇄 평화의 숲은 남북 강원도 해변 300㎞(삼척과 원산)에 염해와 바다모래 날림을 방지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서발전은 지난해 4월 산불로 큰 피해를 입었던 동해시 망상해변 일원 1ha에 해송 2500그루를 심는다. 이후 확보되는 탄소배출권은 강원도에 전량 기부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동서발전이 강원도 지역 기반으로 추진 또는 참여하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키로 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방재 숲 조성으로 일부 온실가스가 감축되는 것은 물론 해안가에 산책로를 만들어 주민과 관광객들도 더 많이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지난해부터 강원도 산불 피해목을 동해 바이오매스발전소에 연료로 활용하는 자원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상업성이 떨어져 폐기물이 될 산불피해목을 발전연료로 사용해 환경보전에 기여하고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기대된다. 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부가적 수익은 모두 지역사회에 환원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