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관 공공기관장 영상회의 개최
“국가 핵심시설 기관장 책임아래 철저한 방역”주문
내수진작·지역경제 활성 위해 공공기관 총력

사진은 21일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에 참석했던 당시 성윤모 장관의 모습 (뉴스핌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사진은 21일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에 참석했던 당시 성윤모 장관의 모습 (뉴스핌 제공) /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공공기관에 시차출퇴근제와 원격·재택 근무 등을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했다. 원전을 포함한 전력과 석유, 가스 등 국가핵심시설은 안정적 가동이 필수적인 만큼 운영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성 장관은 25일 오후 2시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에서 산업부 소관 40개 공공기관장들과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사업장 내 확진자 발생시에도 업무 공백이 없도록 유연근무제 등을 활용해 시설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성 장관은 특히 “원전을 포함한 전력과 석유, 가스 등 국가핵심시설은 안정적 가동이 필수적인 만큼 운영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관장 책임 아래 철저한 방역 대책을 시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 소비가 위축되고, 지역경제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만큼 내수 진작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공공기관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성 장관은 단기적으로 자금 경색과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의 지원을 부탁한다며, 기존의 절차과 관행에 얽매이지 말고 다양한 시책들을 발굴·집행해 달라고 언급했다.

회의에서는 코로나19 관련 현재 상황 및 대응지침, 기관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실태,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기관 2020년 투자 및 집행계획’ 등이 논의됐다.

이날 회의는 기관별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지역 경기 침체를 최소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이 주재하는 회의였으나 최근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성 장관이 직접 주관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참석자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상회의로 이뤄졌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