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산불 연기, 뉴질랜드 날아가 빙하 녹인다" NASA 연구결과
"호주 산불 연기, 뉴질랜드 날아가 빙하 녹인다" NASA 연구결과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2.20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하 나사)이 호주 산불로 인해 뉴질랜드의 빙하가 녹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호주 산불로 인해 생겨난 연기는 바다를 건너 뉴질랜드 빙하에 곧장 영향을 준다.

나사의 재난 연구기관 ‘나사 재난 프로그램’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호주 산불로 인해 생겨나는 구름과 연기가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연구문서를 게재했다. 연구팀은 각국 여러 위성에서 보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재운(화재로 인해 발생한 구름)의 발생 과정과 그 구름이 미칠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산불이 만들어 낸 상승기류로 인해 구름이 생겨난 것을 확인했다. 화재운은 이상기후로 분류된다. 호주 산불로 발생한 연기는 상승기류를 타고 올라가다가 해안가 높은 고도에서 육지에서 바다로 부는 바람을 타고 뉴질랜드 방향으로 퍼져나갔다.

이어 어마어마한 양의 연기가 뉴질랜드 빙하에 도착한 것을 확인했다. 연기가 지구를 한바퀴 돌아 뉴질랜드에 상륙했다는 연구결과는 있었지만 이번 경우는 뉴질랜드와 호주 사이에 있는 태즈만 해를 건너 곧바로 도착했다. 연구팀은 이 연기와 구름이 “눈이 태양열을 반사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쳐 더 빨리 녹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에 색을 입혀 시뮬레이션한 사진. 왼쪽 대륙이 호주 오른쪽 작은 섬이 뉴질랜드 (사진 NASA 제공)/뉴스펭귄
호주 산불로 발생한 에어로졸(대기중 고체 입자나 액체 방울)과 기체 데이터에 색을 입혀 그래픽화한 사진. 윗 사진은 붉은 부분일수록 더 짙은 농도의 연기다. 아래 사진은 온난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진 일산화탄소 분포. 왼쪽 대륙이 호주 오른쪽 작은 섬이 뉴질랜드다. (사진 NASA 제공)/뉴스펭귄

jenousvous@neswpengu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