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 (한국소비자원 제공) 2020.2.19/그린포스트코리아
전동휠체어 (한국소비자원 제공) 2020.2.19/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인구 고령화 추세와 장애인의 이동 편리성이 중요해지면서 건강보험 급여 확대 및 관련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동휠체어를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19일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장애인과 고령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동휠체어 6개 업체의 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의 품질성능 및 제품특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대상에는 거봉(GK11-ECO), 로보메디(RW-300), 아이디에스엘티디(KP-31), 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B400 KV Power Wheelchair), 이지무브(P12SXL), 케어라인(나래210) 등이 포함됐다.

시험 결과를 보면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규격에 적합했다. 주행 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의 품질과 충전시간, 무게, 보유기능 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행 최대속도・브레이크 제동에 의한 정지거리・경사로에서의 안정성 등을 시험한 결과에선 모든 제품이 ‘의료기기 기준규격’에 적합했다. 허가정보,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의 표시사항도 ‘의료기기법'에 부합했다.

전동휠체어의 주행 편리성을 평가한 결과를 보면, 직진 시 조이스틱 반응속도 및 직진 유지정도를 확인한 `직진 유지성' 항목에선 거봉(GK11-ECO)・오토복코리아헬스케어(B400 KV Power Wheelchair)・이지무브(P12SXL)・케어라인(나래210) 등 4개 제품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2개 제품이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자리에서 좌・우 90도로 회전한 후 직진할 때의 차체 쏠림 여부를 확인한 ‘회전 후 직진성’ 항목에선 거봉(GK11-ECO)・아이디에스엘티디(KP-31)・이지무브(P12SXL) 등 3개 제품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3개 제품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전동휠체어에 장착된 배터리에 대해 반복적인 사용 후의 초기용량 대비 유지비율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로보메디(RW-300) 제품의 유지비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나머지 5개 제품은 ‘보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소비자원은 배터리 성능이 ‘보통’으로 평가된 5개 업체는 향후 배터리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회신했다고 전했다. 

충전시간은 7시간30분~10시간, 무게는 87.5㎏~112.8㎏ 등으로 제품마다 달랐고, 사용자 탑승 관련 보유기능(등받이 각도조절・안전손잡이 등)에서도 제품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전동휠체어는 도로교통법 상 보행자로 간주돼 보도로 통행해야 한다”며 “다른 보행자와의 충돌이나 낙상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행자 수준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