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산업통상자원부 청사(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산업통상자원부 청사(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2023년까지 지역난방 공급이 408만세대로 증가하고 산업단지 집단에너지는 51개 사업장으로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안)(2019~2023년)’에 대한 공청회를 19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사업자 및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열렸다.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은 집단에너지 사업의 발전 및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에너지사업법 제3조’에 근거해 수립하는 5년간의 집단에너지 분야 법정 기본계획이다. 

이번 계획안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기본 내용을 수립하고 국가에너지 정책 기본방향 및 그간의 제도개선 건의사항 등을 포함해 마련됐다.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안)에서는 2018년 총 311만세대였던 지역난방 공급을 2023년까지 408만세대로 확대한다. 또한 산업단지 집단에너지의 경우 같은 해 46개 사업장에서 총 51개 사업장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집단에너지 공급 기준에 열수송관을 추가해 기존 열수송관 및 미활용 열원의 활용을 촉진하는 내용도 담겼다. 아울러 단열기술 향상에 따른 열사용량 감소 등을 고려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기준을 통일하는 등 검토기준 현실화 내용도 포함됐다,

정책적으로는 깨끗하고 안전한 집단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노후설비나 벙커C유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를 고치거나 교체해 깨끗한 분산에너지 공급을 추진한다. 또한 열수송관의 안전관리기준 법제화 및 현장점검을 통한 이중점검체계 구축 등 분산에너지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지역별 사업설명회를 통해 지역 수용성을 제고하는 한편 원격검침확대·노후계량기 교체 등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향상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2023년 기준 에너지 3610만TOE(석유환산톤)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1억221만톤과 대기환경 오염물질 31만1000톤을 감소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산업부는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반영해 제5차 집단에너지 공급 기본계획을 이번 달 중 확정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