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대회 줄줄이 취소·연기...동아마라톤은?
마라톤대회 줄줄이 취소·연기...동아마라톤은?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2.19 1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챌린지레이스 취소 이어 이번 주(23일) 고구려마라톤도 '연기'
동아마라톤은 공지 통해 '철저 준비중' 밝혀...국내 유일 '플래티넘 라벨' 마라톤대회
사진. 서울마라톤 겸 제91회 동아마라톤 홈페이지
사진. 서울마라톤 겸 제91회 동아마라톤 홈페이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마라톤대회가 줄줄이 취소 또는 연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전문 마라토너 뿐 아니라 달리기를 즐기는 일반 러너들에게는 3월22일 예정된 서울마라톤(동아마라톤)의 개최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마라톤타임즈는 이번 주 일요일(23일)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제16회 아!고구려 역사지키기 마라톤’을 연기한다고 18일 밝혔다. 주최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참가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대회 연기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주최측은 이 마라톤대회 참가 신청자들을 상대로 오는 9월 서울마라톤대회에 참가하거나, 아예 1년 뒤인 내년 2월 고구려역사지키기 마라톤에 참가하도록 권유에 나섰다. 이도저도 원치 않는 신청자들에게는 참가비 환불절차에 들어갔다. 

주최측은 ‘대회연기’라고 표현했지만, 사실상 올해 고구려마라톤대회는 취소된 것이라고 마라톤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대회연기를 알리는 아!고구려지키기마라톤 홈페이지 공지
대회연기를 알리는 아!고구려지키기마라톤 홈페이지 공지

앞서 지난 일요일(16일)에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2020챌린지레이스 마라톤대회도 취소됐다. 챌린지레이스는 막판까지 개최여부가 결정되지 않다가 대회 이틀전인 지난 14일에서야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다. 

고구려마라톤 뿐 아니라 이번 주말로 예정된 전국의 주요 마라톤대회가 대부분 취소 또는 연기됐다.  제17회 밀양아리랑마라톤대회, 독도밟기 울릉도마라톤대회, 2020청주무심천마라톤대회 등은 취소됐다. 또한 3월에 예정된 주요 마라톤 가운데서도 2020릴레이서울 마라톤대회(대회연기) 등 대회를 열지 않거나 연기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마라토너들의 관심은 다음달 2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출발하는 ‘서울마라톤 겸 제91회 동아마라톤’(이하 동아마라톤)에 쏠리고 있다.   

사진. 동아마라톤 홈페이지 화면 캡처
사진. 동아마라톤 홈페이지 화면 캡처

주최측은 19일 현재 “예정대로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중”이라고 밝히고 있다. 주최측은 대회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공지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정부가 과도한 공포를 경계하며 철저한 방역을 통해 행사를 진행할 것을 권고했고, 겨우내 대회를 준비한 러너들의 열망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동아마라톤의 개최에는 변동사항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동아마라톤에는 국내외에서 4만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풀코스 2만명, 10km 1만8000여명의 건각들이 참가했다.

사진. 동아마라톤 공식홈페이지 팝업창 화면 캡처
사진. 동아마라톤 공식홈페이지 팝업창 화면 캡처

한편 3월8일 한강공원 잠실지구 청소년광장에서 열릴 예정인 제11회 서울오픈마라톤은 19일 현재 대회를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 대회 주최측은 오는 24일에 참가접수를 공식마감한다는 메시지를 신청자들에게 발송했다. 

하지만 19일 코로라19 국내 확진자가 하룻새 15명이 늘어나는 등 자칫 감염사태가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동아마라톤의 최종적인 개최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jenousvous@neswpengui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쥴리 2020-02-24 15:57:51
    취소하고 싶은데 도저히 전화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는 자꾸 오류가 나고, 항공권도 취소했는데 어쩌라는 건지..

    가람 2020-02-24 13:25:29
    동아 마라톤 취소해야지

    정신 나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