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맥주 수입 1년 전보다 98.2% 급감
전월과 비교해 45.0% 감소

일본제품 불매운동 중인 광주광역시의 한 마트/뉴스핌 자료사진
일본제품 불매운동 중인 광주광역시의 한 마트/뉴스핌 자료사진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지난해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7개월이 지난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비재 수입실적에 따르면 1월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은 1억9368만 달러(약 2293억원)로, 전년 동월보다 35.9% 감소했다. 지난달 전체 소비재 수입 규모가 전년 대비 8.9% 줄어들기는 했지만, 일본산은 훨씬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일본산 맥주 수입이 12만6000달러에 그쳐 1년 전보다 98.2% 급감했다. 전월과 비교해도 45.0% 감소했다.
 
한국은 일본 맥주 업계의 최대 시장으로 꼽혀왔지만, 아사히·기린 등 일본 맥주가 일제 불매운동의 주요 타깃이 되면서 지난해 7월부터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다.
 
일본산 승용차 수입액은 1월 기준 2192만8000 달러로, 전년보다 69.8% 감소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승용차의 수입이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집계를 보더라도 1월 렉서스·도요타 등 일본계 브랜드 자동차의 신규 등록은 64.8% 감소했다.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 차 점유율도 13.1%포인트 줄어 7.5%로 쪼그라들었다. 오토바이도 수입액이 전년 대비 98.9% 줄어들면서, 전체 수입액이 2만 달러에 그쳤다.
 
이외에도 사케 수입은 66.7%, 담배는 72.9%, 완구와 가공식품, 화장품 수입은 각각 57.4%, 54.7%, 41.8% 줄었다.
주요 품목 가운데 수입액이 감소하지 않은 것은 골프채(1.6%)와 비디오카메라(122.1%)가 유일했다.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은 지난해 11월 전년 대비 40.3% 줄어들다가 12월에는 23.8%의 감소세가 줄어 감소 흐름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12월엔 일본산 소비재 수입 규모가 전월과 비교해 20.1% 늘었다. 이는 연말께 일본 브랜드 승용차 가격 할인 등 불매운동을 의식한 할인 이벤트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1월 들어 다시 전년 대비 감소 폭을 30%대 중반으로 벌렸고, 전월과 비교해도 수입 규모가 30%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코로나와 중국 사드 문제로 일본 불매가 끝물을 탈줄 알고 기대 했지만 아직 일본 제품 관련 소비활동은 여전히 주춤"이라며 "소비자들 마음을 돌리기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할 것같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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