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확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전략 마련”
수소차 1만대 신규 보급, 연료전지 발전 확대 등 계획 발표
엇갈리는 수소 자동차 미래 전망 속, “구체적인 실행이 중요”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업무보고를 통해 ‘수소경제 1등 국가 실현’의지를 재확인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7일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는 모습.(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업무보고를 통해 ‘수소경제 1등 국가 실현’의지를 재확인했다. 수소차 시장 확대 관련 내용 등도 발표했다. 수소경제 관련 성과가 아직은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가운데, 산업부는 '그간 발표된 정책의 이행에 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열린 4개 부처 합동업무보고 관련 자료를 통해 정부의 핵심정책 추진성과를 설명하면서, 수소경제 관련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날 산업부는 보도자료 등을 통해 “지난해 1월 마련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본격 확대하고 세계 수소차 판매 1위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발돋움했다”고 평가했다. 산업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소경제 육성을 에너지 분야 핵심 정책으로 추진한다.

산업부는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확산이라는 전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면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 친환경 에너지 전략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수소·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 창출 기회로 활용해 국내시장을 확대하고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세부내용은 크게 3가지 갈래로 나뉜다. 수소경제 1등 국가를 실현하고, 에너지 전환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며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및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것.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활용을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수소차 1만대 이상을 신규 보급하고 연료전지 발전도 확대하겠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 엇갈리는 수소차 전망평가, 정말 미래 지향적일까?

수소경제를 확대하고 수소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다짐은 정부가 이미 여러 차례 밝혀 왔다. 실제로 산업부가 17일 발표한 내용을 두고 일각에서는 ‘구체적인 시행계획 없이 기존 얘기를 반복한다’는 비판도 제기한다.

수소차 시장의 미래 전망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미 전기선이 전국 구석구석 다 깔려 있는 상황이므로 전기차 보급 확대가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유럽의 유명 글로벌 제조사들도 수소차가 아닌 전기차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례로 올해 서울에서는 전기차 레이싱대회도 개최될 예정이다.

물론 수소차의 경쟁력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도 있다. 대덕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이호근 교수는 “버스 등 크고 무거운 자동차, 짐 싣고 장거리를 달려야 하는 트럭 등은 전기차가 진입하기 매우 어려운 영역이므로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기술상의 진입장벽이 있다. 우리나라는 이 분야에 이미 오랫동안 투자해왔으므로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기술적인 면에서 수소차가 유리한 부분이 있다”고 전제하면서 “수소굴기를 외치는 중국도 수소차 보급 계획만 밝힐 뿐 생산 관련 플랜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산업부 “다양한 신규시장 개척하고 정책 이행 초점 맞출 것”

이날 산업부는 수소 승용차 외에도 트럭과 드론, 연료전지 등 신규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수소 승용차 수출은 지난해 788대에서 올해 1000대로 늘리고 10톤급 트럭 70대를 오래 수출 개시하며 2025년까지는 1600대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드론은 연내 중국·미국 시장에 300만 달러 규모 수출이 목표고 연료전지는 중국 시범도시 내 10MW공급계약을 추진한다.

그 동안 여러차례 강조해왔던 수소충전소 확대 계획도 담겼다. 도심 중심 수소충전소 신규 100기를 구축하고 기존 충전소 증설도 추진한다. 수소 충전소 개수는 지난해 54기에서 올해 154기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신규 입지확보가 어려운 서울, 인천 등 대도시에도 약 4기 내외 기존 충전소를 증설한다.

수소 안전 문제에 관해서는, 상반기내 충전소와 생산기지, 연료기지발전소 등 3대 핵심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글로벌 수준의 수소설비 전주기 안전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수소법 제정에 따른 저압 수소용품·사용시설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전문 교육과정 개설을 통한 수소안전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대국민 안전홍보 강화도 추진한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올해는 그간 발표된 다양한 정책들의 이행에 초점을 두고, 국민과 기업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