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친환경 캠페인 'RE100' 확산…국내기업 공식참여는 없어

재생에너지/일러스트 최진모 기자
재생에너지/일러스트 최진모 기자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구매계약이 2년 만에 3배로 급증하는 등 친환경 경영이 확산추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개별 계약 규모가 급증하는 이유로 투자자들의 '탈(脫)탄소화' 요구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7일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는 최근 기업에너지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지난해 글로벌 기업들이 전력구매계약으로 구매한 재생에너지 규모가 19.9기가와트에 이른다고 전했다. 이는 전년 대비 5.9와트 증가한 사상 최고치로 2017년에 비교하면 3배 이상 급증한 규모다.

구글이 2.7GW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구매한 기업으로 기록됐으며 페이스북(1.1GW), 아마존(0.9GW), 마이크로소프트(0.8GW) 등의 순이었다. 이들 4개사의 계약 규모(5.5GW)는 전 세계 계약 규모의 약 30%를 차지했다.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구매계약 규모는 2015년 4.6와트를 기록한 후 2016년 주춤, 2017년에 처음으로 5기가와트를 넘어선 이후 증가세가 급증 하게 됐다.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개별 계약을 맺고 전기를 공급받는 제도로 최근 계약 규모가 급증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의 '탈(脫)탄소화' 요구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구글과 페이스북 등 북미 정보통신 기업들이 이런 흐름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기업 외에도 석유·가스업체들의 친환경 에너지 구매계약도 증가하는 추세다. 엑손모빌이 2018년 575메가와트(MW) 규모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해에는 옥시덴탈 페트롤리엄, 셰브런 등이 동참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로 전력 수요 100%를 대체한다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캠페인도 확산세를 보인다.

지난해까지 RE100에 참여한 기업은 221개사이며 이들 기업의 2018년 전력 사용량은 총 233테라와트시(TWh)였다.

그러나 국내 기업 가운데 RE100 캠페인에 참여하겠다고 공식 선언한 곳은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기사업법상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 간의 계약은 가능하지만 발전사업자와 기업 간의 계약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발전과 판매를 동시에 할 수 없다는 규정을 근거로 동일인에게 두 종류의 전기 사업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이에 RE100 이행 방안으로 한전에 추가 비용을 지급하고,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구매하는 '녹색요금제' 등을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애플과 같은 고객사로부터 RE100 참여를 요구받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재생에너지를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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