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위치한 한국환경공단 본사(한국환경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시에 위치한 한국환경공단 본사(한국환경공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하 환경공단)이 나눔 실천을 통한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해 임직원들이 사용했던 의료 및 옛 근무복 등을 해외에 기부하는 사회활동 활동을 펼쳤다.

환경공단은 1월 28일부터 2월 5일까지 임직원으로부터 의류, 모자, 신발, 가방 등 잡화 4288개 및 옛 근무복 1374벌 등 총 5662개 품목을 기부받았다고 16일 밝혔다.

기부 물품은 17일 해외 의류지원 전문단체인 (사)옷캔에 전달되며 이 단체는 물품을 국가별 기후, 연령 등에 맞게 분류해 개발도상국 및 재난 국가 등 세계 각지로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기부 물품의 선별, 세탁, 포장, 통관 등에 필요한 비용 약 200만원은 환경공단이 2010년부터 나눔문화 확산 및 지역사회 공헌 등을 위해 조성 중인 사회봉사기금 ‘천미만미’에서 쓰인다.

천미만미는 환경공단 임직원이 매월 급여에서 1000원 미만 또는 1만원 미만의 자투리 금액을 사회공헌활동 기금으로 기부하는 자발적 모금 활동을 말한다.

환경공단에 따르면 기부 품목 중 의복류, 생활품목 일부는 해외 비영리법인 및 민간단체 등과 연계해 현지 주민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바자회 등에서 판매하고 수익금을 현지 어린이 위생용품 구입 및 미술 교육 등에 활용한다.

장준영 환경공단 이사장은 “무심코 폐기되던 의류를 재사용하면 자원순환 활성화와 탄소배출 감축의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보전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국내외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