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걱정과 사용 후 폐기물도 줄일 수 있는 포장재가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잔류 화학물질을 75% 줄인 포장재와 중량 9%를 줄인 식품 용기 등 가공식품용 친환경 포장재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포장재는 여러 장의 필름을 붙여서 만드는 포장필름 제조과정에 기존 용제형 접착제 대신 새롭게 개발한 필름접착용 수성 접착제를 사용한 것이다.

그동안 식품 포장재는 대부분 용제형 접착제를 사용해 포장 필름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메틸에틸케톤(MEK) 등 화학물질이 식품에 유입될 우려가 있었다.

이와 함께 친환경 포장재 개발의 일환으로 중량을 9% 줄이면서 강도도 유지할 수 있도록 포장 용기 구조를 개선하며 포장용기 전반을 친환경화 하는 데 성공했다.

줄어든 중량은 제품 당 1g으로, 연간 소요량 400만 개를 생산할 경우 4톤의 폐기물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에서 3만 톤가량 사용되는 식품 포장용 접착제를 이번에 개발된 국산 수성 접착제로 교체하면 연간 1,200억 원의 수입대체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술원은 전망했다.

새 수성 접착제는 우레탄을 기초로 해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물성 검증을 마친 상태다. 환경부의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사업에 참여해 연구를 수행한 풀무원홀딩스는 수성 접착제 및 이를 활용한 포장필름 제조공정을 개발 후 현재 일부 제품에 우선 적용해 생산 중이다.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