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들 잇달아 희망휴직 신청, 무직급여 신청까지
국제선 여객 수송량 1달 만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
여행사들도 희망퇴직 실시 등 대책안 마련에 나서

 
인천공항/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공항/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 영향과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악재까지 겹치며 국내 항공·여행 업계가 무섭게 흔들리고 있다.

대부분 항공사들이 중화권, 동남아 항공편을 줄이고, 일부는 희망휴직까지 받기로 했다. 여행사들도 희망퇴직, 근무시간 단축 등 비상 조치에 나섰다.

10일 한화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공항 국제선 여객 수송량은 792만1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1달 만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종로에서 만난 여행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어떤 업계보다 여행업계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3월 정도면 줄줄이 부도날 것"이라며 "문닫을 것을 감내하고 이번 사태가 진정 되기를 기도하며 기다릴 뿐. 그것도 확신이 없다"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여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예약 취소 전화가 많아 이젠 전화받기가 겁난다”며 “이런 상황이 당분간 지속되면 살아남을 여행사가 몇 곳이나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1월 중순부터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중국노선 수요가 급감한 점이 부진한 여객 실적의 주 요인"이라고 했다.같은 기간 중국 노선의 여객 수송량은 1년 전보다 3.0% 감소했다.

국내 항공사들도 지난달부터 노선 감편을 지속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들은 중국 노선의 80% 이상의 운휴 및 감편에 돌입했다.대부분 중화권 노선 항공편은 일정 기간 동안 환불 및 일정 변경 수수료도 받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상황으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해지며 단거리 노선 중심으로 운영하는 저비용항공사들은 새해 들어 세 곳이나 희망휴직을 받고 있다. 제주항공은 오는 3월부터 객실 승무원, 운항 승무원 대상으로 최대 한 달의 무급휴가를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19일까지 전 직원 대상으로 3월 중 최대 한 달까지 희망휴직을 받는다. 에어서울도 국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주에서 3개월까지 무급휴직 신청을 받는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항공 업계는 지금 비상이다. 가격을 낮춰도 노선을 홍보해도 예약률이 말도 안되게 적다"며 "내부에서는 이 대책안을 엄청나게 쏟아 내고 있지만 사실상 분위기가 수그러 들어야만 해결 될 일"이라고 말했다.

여행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국내 3대 여행사인 하나투어를 비롯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은 중국 여행 예약건에 대해 취소 수수료 없이 환불 조치를 진행 중이다. 일부는 중국 상품을 판매 중단했다. 또 중국 뿐만 아니라 모든 지역으로 여행 기피 현상이 번지면서, 여행상품 취소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 업체는 여행상품 판매 부서를 축소하거나 구조조정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대형 여행사 하나투어는 안식년 신청 대상을 만 1년 이상 직원으로 확대했고, 근무 시간 단축 신청도 받고 있다.

모두투어도 40살 이상 직책이 없는 직원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고, 레드캡투어도 이달 초부터 희망퇴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일부 영세 여행사는 임시 휴업이나 폐업 신청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 업계 관계자는 <그린포스트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일본불매, 사스사태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정말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제대로 직격타를 맞았다"며 "어찌 할 바를 모르겠다. 큰 여행업계도 문제지만 알음알음 사업을 유지하고 있는 작은업체는 문 닫는날을 손가락으로 세고 있더라..."며 "해외에 있는 랜드사, 밴더사들에게는 어떻게 할지...."라고 말끝을 흐렸다.

한편 과거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따른 여객 노선 추이를 감안했을 때 신종 코로나 사태에 따른 여객 감소도 빠르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도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03년 사스의 경우 확산세 둔화로부터 2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여객 및 화물 수요가 회복세로 전환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4월을 바닥으로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