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강공사가 예정된 경남 합천군의 황강 개발 조감도(합천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직강공사가 예정된 경남 합천군의 황강 개발 조감도(합천군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단체가 경남 합천군 황강 직강공사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따르면 황강 직강공사는 8.7km 반원 형태인 황강을 4.4km 직선으로 정리, 그 결과 발생하는 약 330만㎡(100만평)를 골프장과 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는 문준희 합천군수의 공약인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 사업 중 하나다.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 사업은 합천군 율곡면 임북‧문림리 일원에 사업면적 약 874만㎡에 산업단지와 국제복합도시, 물류단지 등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환경단체는 이번 사업을 강의 본성을 무시한 채 국가하천인 황강을 곧게 정리해서 직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황강의 4대강 사업’이라고 빗대어 표현했다.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강의 흐름을 바꾸고 강을 흐르지 못하게 막는 4대강 사업으로 얼마나 많은 농‧어민과 강을 식수원으로 하는 주민들, 강에 기대어 살아가는 동식물들이 죽어 가는지 지자체장으로 그 사실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며 “문준희 합천군수의 황강 개발 공약은 그대로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강은 110km에 달하는 낙동강 지류로 그 수질과 생태환경이 낙동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며 4대강 사업 이후 낙동강 중하류 유역의 생물다양성과 멸종위기종의 서식은 황강과 남강수계가 명맥을 유지시켜 주고 있다는 게 단체의 설명이다. 또한 황강은 낙동강 본류의 자연성 회복 이후 생태계 복원의 모태이기 때문에 합천군수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소유물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한 황강 직강화 사업은 차후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와 국토교통부의 허가 등 중앙부처의 승인이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며 물관리일원화로 환경부가 수자원 관리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있는 지금, 국가하천의 개발은 당연히 승인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는 “지자체장의 실효성 없는 사업 추진의 피해는 고스란히 합천군민에게 돌아가게 된다며 누구를 위한 정책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하천법 2장 7조에 국가하천은 국토 보전상 또는 국민 경제상 중요한 하천으로 명시되어 있다”며 “합천군은 국가하천으로 지정된 황강의 환경적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경제적 잣대로 강을 볼 것이 아니라 생태환경을 살리기 위한 정책들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직강공사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한편, 합천군은 5일 오후 2시 합천군 종합사회복지회관에서 남부내륙 중심도시 건설(황강 개발) 타당성 용역 결과보고와 사업추진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