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화재에 따른 충당금으로 영업이익 감소
올해 매출 목표 35조3000억원…전년 대비 23.4% 증가
컨퍼런스콜서 배터리 사업부문 분사 가능성 시사

LG화학이 위치한 서울시 영등포구 LG트윈타워 빌딩(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LG화학이 위치한 서울시 영등포구 LG트윈타워 빌딩(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LG화학이 지난해 사상 최대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으나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일회성 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60.1% 감소했다.

LG화학은 지난해 매출액은 28조625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8956억원으로 60.1% 감소했다고 3일 발표했다. 석유 시황 둔화와 ESS 화재에 따른 충당금 등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 4분기 실적만 떼놓고 보면 매출은 7조46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ESS 충당금의 반영으로 275억원의 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LG화학 CFO 차동석 부사장은 이번 실적과 관련해 “연간으로는 미·중 무역분쟁, 글로벌 경기 둔화 등에도 전지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세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으나 ESS 관련 일회성 비용의 영향으로 전사 이익 규모가 축소되었다”고 밝혔다.

다만 석유화학 부문의 계절적 비수기 및 시장 악화에도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 전지 부문의 자동차전지 손익분기점(BEP)에 준하는 실적 달성 등의 의미 있는 성과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LG화학은 미래를 위한 투자도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 대비 23.4% 증가한 35조3000억원으로 설정했으며 시설투자(CAPEX)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6조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사업부문별 구체적인 사업전망을 살펴보면 석유화학 부문은 ABS, PVC 등 다운스트림 제품의 호조가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업체들의 가동률 조정 및 정기보수 집중 등으로 추가적인 시황 악화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지 부문은 자동차전지 출하 증가에 따른 매출 확대가 지속되고 신규 Capa 수율 안정화를 통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첨단소재부문은 OLED 소재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생명과학부문은 주요 제품의 판매 확대와 신약 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강화한다. 

차 부사장은 올해 연간 사업 전망과 관련해 “주요 시장의 수요 위축 등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석유화학 부문의 시황 안정화, 전지 부문의 큰 폭의 성장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LG화학은 배터리 사업부문 분사 가능성도 시사했다.

차 부사장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와 관련해 사업가치 제고뿐만 아니라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업 방식이 상당히 다른 석유화학 부문과 전지사업 부문이 한회사에 같이 있어 장점도 많지만, 투자 우선순위 등 각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배터리 부문 분사를 검토하게 됐다"며 "구체화하면 공시 등 관련 제도 범위 내에서 시장과 커뮤니케이션하겠다"고 덧붙였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