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기계적 준공을 마친 SK에너지의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SK이노베이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달 31일 기계적 준공을 마친 SK에너지의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SK이노베이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SK에너지가 1조원을 투자해 착공한 친환경 감압잔사유 탈황설비(VRDS)의 기계적 준공이 3개월 앞당겨지면서 영업이익 증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SK에너지는 지난달 31일 VRDS 기계적 준공을 마쳤고 약 2개월간 시운전 기간을 가진다고 밝혔다.

VRDS는 감암증류공정의 감암 잔사유(VR)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반응을 일으켜 경질유 및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SK에너지는 2017년 11월 1조원 규모의 VRDS 신설을 발표한 이후 이듬해 1월 착공해 25개월에 걸쳐 마무리됐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약 3개월 앞당긴 것이다. 엄격한 안전·보건·환경(SHE) 관리, 설계/구매 기간 단축 등을 통해 공사 기간을 대폭 축소시킨 결과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통상 정유·석유화학 공장은 기계적 준공 후 약 2개월간 시운전 기간을 갖는다. 이에 따르면 VRDS는 이르면 3월 말 상업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VRDS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되면 일 4만 배럴의 저유황유가 생산·공급되며 매년 2000~3000억원의 영업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VRDS는 선박유 황 함량 상한선을 3.5%에서 0.5%까지 낮추도록 올해부터 시행된 IMO 2020에 대응하기 위해 건설하기로 결정한 친환경 설비다. 3년 뒤 선박유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다. 

올 1월 본격 시행된 IMO2020에 따라 선박유 시장은 벙커씨유 등 고유황유에서 저유황 중질유, 선박용 경유 등 저유황유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규제에 의하면 해운업체들은 황 함량 비중을 기존 3.5%에서 0.5%까지 대폭 낮춘 저유황유를 사용하거나 자체적으로 황 성분을 제거하는 스크러버를 선박에 설치해야 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전 세계 선박용 저유황 연료유 시장이 일평균 기준 지난해 10만 배럴에서 2020년 100만 배럴로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내 정유회사들의 경우 지난해 정유사의 수익성을 대표하는 지표인 정제마진 하락으로 실적에 먹구름이 꼈었다. 그 이유는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해 국제 정세가 불안해지고 세계시장이 저성장 국면에 진입,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SK에너지 측은 “올해 들어 국내 인천항을 비롯한 전 세계 각국 항만에서 입항선박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대폭 강화하면서 선박용 저유황 연료유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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