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현장 대응체계를 직접 점검하고 정부의 총력 대응태세를 강조했다.(사진 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현장 대응체계를 직접 점검하고 정부의 총력 대응태세를 강조했다.(사진 청와대)/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전국을 휩쓸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격리수용소 장소가 결정되면서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 우한 교민의 국내 격리수용 장소가 종래 천안에서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으로 결정되면서 인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국 우한 귀국 국민 국내 격리수용소 장소로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2곳을 지정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정부의 국내 격리수용소 장소가 발표되자 각 지역에서는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시위에 돌입했다. 격리수용 장소 인근 주민들은 트랙터와 경운기 등을 동원해 임시보호시설 진입로와 정문 등을 막고 우한 교민 보호시설 재지정을 촉구했다.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주민 100여명은 29일 인재개발원 정문 앞길을 트랙터와 화물차, 승용차 등으로 차단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근 주민들은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아이들에 대한 감염 우려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백신도 없는 상황에서 근처에 격리한다고 반대하고 있다.

또 다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격리수용소 장소인 진천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오히려 반대 집회를 벌이는 곳에서 거센 몸싸움까지 발생해 주민들의 반발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앞에서 반대 집회를 벌이던 주민 200여명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현장을 방문하자 몸싸움을 벌이며 거세게 항의했다. 김 차관은 주민들의 반발을 잠재우고 설득에 나섰으나 격앙된 주민들은 오히려 물병과 종이컵 등을 던지는 상황이 연출됐다. 심지어 김 차관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등 몸싸움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부 주민들은 천안 주민들처럼 군청에 민원을 접수하고 더 강하게 반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진천의 한 온라인 맘 카페에서는 격리 수용소 장소로 충북혁신도시가 결정되자 감염 우려로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여기에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국민청원에 동참하는 상황도 연출되고 있다. 현재 ‘충북혁신도시 내 중국 우한 교민 수용 철회 요청’이란 제목의 청원에 15만138명이 동의했다. 국민청원에 따르면 진천에 수용하기로 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에는 11개 기관 넘는 공공기관이 이전해 있다. 수많은 공공기관 근로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유치원 2개, 초등학교 3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 등 교육시설이 있는 만큼 어린 학생들도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마땅한 큰 규모의 병원조차 없는 상황으로 우한 교민과 주민들의 접촉을 어떻게 막을 수 있겠냐며 의구심이 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 회의에서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면서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라며 국내 격리수용소 지역 주민들을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발언이 이미 격앙된 인근 주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감염 우려와 불안감은 국내 격리수용소 장소로 지정된 인근 지역뿐 아니라 전체 지역사회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진천읍에 거주 중이 직장인 A씨는 “직장이 충북혁신도시와 다소 거리가 있지만 그곳에서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많다”며 “직원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우려로 회사 내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방역활동과 체온 측정 등 자체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격리수용소 장소 지정이 발표돼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고 밝혔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