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1회 글로벌협력업무 공유 회의’ 개최
11개국 15건 해외사업 현안 공유·역량강화 방안 등 논의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회의를 정례화해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정보 공유와 위기대응 방안을 수립해 글로벌협력업무 분야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회의를 정례화해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정보 공유와 위기대응 방안을 수립해 글로벌협력업무 분야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진 한국수자원공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28일 오후 2시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물 관련 글로벌협력업무를 담당하는 국내외 주재 임직원 및 현지 특수목적법인 관계자 등 50여명과 함께 ‘제1회 글로벌협력업무 공유 회의’를 개최한다.

글로벌협력업무는 해외에서 진행하는 댐, 수도 등 건설사업과 정부 공적개발원조에 따른 각종 협력업무를 말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현재 솔로몬제도와 인도네시아, 조지아, 파키스탄 등 11개국에서 15건 물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공유와 모색’을 주제로,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 발전댐 건설사업 등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양질의 사업 발굴, 위기 관리, 전문역량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글로벌협력업무 담당 부서간 전문지식과 경험, 위기 요인, 정치 문화적 차이 등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본사와 현장간 유기적 협력 강화, 공동 위기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회의를 정례화해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정보 공유와 위기대응 방안을 수립해 글로벌협력업무 분야 전반에 걸쳐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현장간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소통과 협력을 통해 유연하고 생산적인 업무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신남방정책 등 정부정책에도 적극 부응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994년 중국 펀허강 유역조사 사업을 시작으로 31개국에서 총 85건 사업을 완료했고 이 중 39건은 국내 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이밖에도 베트남과 필리핀에서 진행한 5건 사업에 함께 참여한 중소기업들이 현지에서 신규 사업을 수주하는 등 국내 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지원에 따른 성과를 보이고 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