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서울 시내 모습(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서울 시내 모습(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서울과 베이징의 초미세먼지 특성을 비교한 결과 화석연료와 교통부문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은 화석연료 저감 정책에 따라 국내 초미세먼지 구성비율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단은 2017년부터 중국 베이징 등 북동부 지역 4개 도시에 대한 양국의 초미세먼지 특성을 비교‧분석한 연구결과를 도출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이징과 서울의 초미세먼지 성분은 질산암모늄과 황산암모늄, 유기물질로 구성돼 구성 물질이 비슷했다.

다만 그 구성 물질의 비율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베이징은 질산암모늄 22%, 황산암모늄 11%, 유기물질 44%, 지각물질 등 23%로 구성된 반면 서울은 질산암모늄이 25%, 황산암모늄 25%, 유기물질 28%, 지각물질 등 22%였다.

베이징의 황산암모늄 조성비는 11%로 서울보다 약 2배 낮고 유기물질은 44%로 약 1.5배 높게 집계됐다. 질산암모늄은 두 도시 모두 비슷한 조성비(베이징: 22%, 서울: 25%)였으나 2017년 기준 초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에는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은 22%로 증가 폭이 컸다.

아울러 두 도시 모두 고농도 시 질산암모늄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자동차 등 교통 부분의 발생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질산암모늄은 분뇨와 비료, 자동차 촉매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반응해 생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이다.

이런 연구결과에 대해 연구단은 “베이징의 질소‧황산암모늄 비중이 작아지고 있는 것은 중국 정부의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는 에너지 구조 조정 정책 효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량이 많아지는 겨울철에 유기물질 조성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지속적인 저감 정책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연구단은 향후 배출량 현지 조사, 배출항목(인벤토리) 구축 등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국립환경연구원은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는 양국 간 최초의 연구 분야 협력사업이며 베이징 등 중국의 주요 지역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 예․경보 자료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환경부 등 유관기관에 전파해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에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6월 현지 개소식을 한 공동연구단은 2018년 한·중 환경협력센터, 지난해 양국 환경부 장관의 '청천(靑天) 계획(미세먼지 저감 계획)' 서명 등으로 이어지며 양국 정책 협력을 위한 마중물 역할도 했다.

한편 올해에는 지상관측 분석항목 확대, 입체관측 추진 등 공동연구 확대를 협의할 계획이다.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한‧중 대기질 공동연구를 통해 양국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에 필요한 과학적인 자료를 마련함으로써 한중 환경협력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