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회・명절 당일 휴무 골자 법안 21대 국회서 추진

마트노조, 한상총련,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등은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확대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형수 기자) 2020.1.21/그린포스트코리아
마트노조, 한상총련,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등은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확대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형수 기자) 2020.1.21/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마트 노동자들이 올해 설날 다음날인 26일인 의무휴업일을 설 당일인 25일로 바꿔달라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의 요구에 분통을 터트렸다. 정말 노동자들을 위해서라면 휴업일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 단체들은 차기 국회에서 힘을 합쳐 의무휴업일을 늘리는 방안을 담은 법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1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하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 등은 서울 서초역 인근에 자리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무휴업일을 바꾸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외쳤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이달 10일 지방자치단체를 향해 이달에 한해 4번째 주 일요일(26일) 의무휴업일을 설날 당일인 25일로 한시적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요구한 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대형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이번 설 연휴 동안 쉴 수 있는 날이 이틀(25일・26일)에서 하루(25일)로 줄어들게 된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노동자들이 명절 가족과 함께 보내기를 원한다면 기존 의무휴업일을 없애지 말고 추가로 최소한 추석과 설날 당일은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바꿔치기할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공동으로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한국체인스토어협회의 요구가 노동 강도가 높은 주말근무를 늘리는 것으로 법이 정하고 있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취지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기완 마트노조 위원장은 “설과 추석만이라도 점포 문을 닫고 노동자들이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게 결정하도록 만들어나가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영업 실적을 위해 노동자들의 휴식권과 건강권을 위협하는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 단체는 현재 매달 두 번째와 네 번째 일요일, 월 2회씩 실시되는 의무휴업일 제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한국체인스토어 협회의 의무휴업일 변경 요청이 가족들과 함께 명절 당일을 보내고 싶다는 노동자들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면 의무휴업일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동주 한상총련 부회장은 “이미 대규모 점포 의무휴업일이 상생문화로 자리잡은 지 오래됐으며 골목상권 매출 증대 및 이용객수 증가 등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면서 “21대 국회에서는 민생단체들과 손잡고 월 4회와 더불어 추석과 설날 명절 당일에도 의무휴업하는 방안이 포함하는 민생법안을 만들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