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팀 8명으로 서북부권환경관리단 구성…21일부터 본격 활동
화학사고 예방·대응력 대폭 강화…안전관리계획도 내달 확정

 
충청남도 청사 전경(충남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충청남도 청사 전경(충남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충남 서산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서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화학물질 관련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이하 도)가 전담조직을 현장 배치하는 등 화학사고 예방‧대응력을 대폭 강화한다.

도는 2개 팀 8명으로 구성된 ‘서북부권환경관리단’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내 유해화학물질 영업허가를 받은 사업장은 지난해 말 기준 888개에 달하며 이 중 536개(60%)가 천안과 아산, 서산, 당진 등 서북부에 밀집해 있다.

연도별 도내 화학사고는 2015년 6건에서 2016년 8건으로 증가했다가 2017년 6건, 2018년 3건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9건으로 다시 늘었다.

지난 5년간 발생한 화학사고 32건 중에는 페놀‧벤젠 유출 등이 발생한 서산이 9건(28%)으로 가장 많았고 당진 6건(19%), 아산 5건(16%)으로 뒤를 이었다.

서북부 4개 지역 화학사고는 도내 전체 발생 건수의 66%(21건)를 차지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이에 화학과 철강, 화력발전 등 대형배출사업장이 밀집한 대산단지에 화학사고 예방‧대응 전담조직인 서북부권환경관리단을 배치했다.

도 환경안전관리과 서북부권환경관리팀 4명과 도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측정팀 4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된 서북부권환경관리단은 대산항 119지역대 건물 내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주요 업무는 △서북부권 화학사고 예방 점검 및 사고 시 현장 대응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상시 지도점검 및 행정처분 △도 화학사고 상황 공유 앱 운영 △대산지역 환경협의회 운영 및 13개 대기 개선 대책 추진 등이다.

도는 이와 함께 다음 달 중 화학물질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충청남도 화학물질 안전관리 시행계획’을 확정해 본격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도내 화학물질에 대한 안전관리와 화학사고 사전 대비,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 등을 위한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해 연구용역을 통해 안을 마련했다.

시행계획안은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더 행복한 충남’을 비전으로 △안전관리 지역 거버넌스 구축 △충남형 사고 대응체계 확립 △화학사고 현장 대응력 강화 △화학물질 관리 역량 강화 등을 전략으로 설정했다.

실행과제는 총 39개로 △화학사고 발생 긴급 대응 매뉴얼 개발 △물질별 방재용품 파악 및 공유 협력체계 구축 △도내 화학물질 제조‧취급 회사 정보 취합 및 통합 관리 등이다.

김찬배 도 기후환경국장은 “지난해 석유화학업체 유증기 분출사고를 비롯한 연이은 화학사고로 도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며 “평상시 대비 체계를 강화하고 사고 시에는 비상 대응 체계를 가동하는 등 다각적인 화학물질 안전관리 체계 구축으로 올해를 화학사고 무 발생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