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환경부 청사(송철호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환경부 청사(송철호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환경부가 국가 또는 지방 하천수 사용료의 산정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하천법 시행령’ 개정안을 21일 공포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개정안은 공포일로부터 3개월 후인 4월 22일에 시행된다. 환경부는 지자체에 관련 조례개정을 요청하고 필요시 설명회도 개최해 제도변화에 따른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은 △하천수 사용료 산정과 관련한 지자체와 사용자 간 갈등방지 △일부 하천수 사용자의 과도한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해 마련됐다. 지자체에서 징수하는 하천수 사용료의 산정기준은 원칙적으로 ‘허가량’으로 하되 실제 사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사용자의 경우 ‘사용량’을 적용할 수 있게 허용한다.

그동안 하천수 사용료 징수기준이 법령에 정확히 명시되지 않아 일부 지역은 허가량으로 징수하려는 지자체와 사용량으로 납부하려는 사용자 간 법적 분쟁까지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 개정안은 사용료 산정기준으로 허가량을 기본으로 하되 사용량 적용을 허용해 사용자의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다만, 사용자가 허가량을 과도하게 신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 마련을 위해 사용량 기준 적용 시기는 1년 유예하도록 했다.

또한 하천수 사용료 총액이 50만원 이상이면 연 4회의 범위에서 분할납부가 가능해지며 5000원 미만 사용료는 면제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사용자의 경제적 부담완화와 소액의 하천수 사용료를 징수할 때 발생하는 행정상 비효율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허가량을 연 단위로 고정한 기존방식에 맞춰 연액으로 제시됐던 하천수 사용료의 단가를 유량(m3) 당 금액으로 변경한다.

지난해 12월 31일 ‘하천법 사용허가 세부기준(환경부 고시)’이 제정됨에 따라 그간 허가량을 연간 고정하던 것에서 앞으로는 하천수 사용 유형에 따라 기간별로 허가량을 다르게 정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하천수 사용료 단가도 연액이 아닌 유량(m3) 당 금액으로 변경하여 사용료 산정 시 문제가 없도록 했다.

박하준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이번 하천법 시행령 개정과 하천수 사용허가 세부기준 제정으로 하천수 사용료 산정 관련 갈등 해소는 물론 사용자의 경제적 부담완화와 수자원 분배 효율성 향상 등 1석 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하천법 시행령과 하천수 사용허가 세부기준의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누리집(www.me.go.kr) 법령정보 및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