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이트보드형 플랫폼 기술에 특화…목적기반모빌리티 개발 기반 확보

설명
현대차그룹과 어라이벌은 16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에서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오른쪽)과 어라이벌의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와 '투자 및 전기차 공동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현대·기아차가 '클린 모빌리티' 전환과 전기차 시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해외 업체에 1000억원대 전략투자를 결정했다.

현대·기아차는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업체 '어라이벌'에 1억유로(약 1290억원) 전략 투자를 하고 도심용 소형 상용전기차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와 어라이벌은 이날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사옥에서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과 어라이벌의 데니스 스베르드로프 CEO 간 '투자와 전기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투자금은 현대차 8000만 유로, 기아차 2000만 유로다.

2015년 설립된 어라이벌은 밴, 버스 등 상용차 중심의 전기차 개발 전문 기업으로 영국 외에 미국, 독일, 이스라엘, 러시아 등에 생산 공장과 연구개발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어라이벌의 강점은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스케이드보드 모양 플랫폼에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로 넣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차체를 레고 조립하듯이 올리는 방식이라고 한다.

전기차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와 구동 부품을 묶어 여러 차종에 공유, 원가 절감 효과가 기대될 뿐 아니라 플랫폼 하나로 다양한 맞춤형 차종을 제작할 수 있어 차량 개발 기간도 크게 단축된다는 것.

업계에서는 소형 전기 상용차 시장 규모가 올해 31만6000대 수준에서 2025년 130만7000대로 매년 33%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소화물 배송을 위한 도심 차량 진입은 증가하는데 환경 규제는 강화되기 때문으로 특히 유럽은 강력한 환경규제 도입이 예고돼있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물류 업체나 카헤일링, 수요 응답형 셔틀 서비스를 하는 모빌리티 업체에 소형 전기차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현대차는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에너지'와 합작법인을 세우고 이달 3일 시범사업을 위한 수소전기트럭을 처음 유럽에 수출했는데 2025년까지 총 1600대 수출이 목표다.

전기차 분야에서 대규모 해외 투자·협업을 펼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작년 5월 크로아티아의 고성능 전기차 업체 리막에 약 1000억원을 투자했고 9월에는 유럽 최대 초고속 충전 업체 '아이오니티'에 투자했다.

yangsangsa@greenpost.kr

키워드

#상용전기차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