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청사(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청사(그린포스트코리아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국토교통부가(이하 국토부)는 2025년까지 전국 국가하천의 모든 수문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종래 민간 수문관리인이 경험적으로 조작해온 국가하천 내 수문의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자 CCTV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종합상황실에서 수문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관련 설비를 구축‧운영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각 지자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외부위원 위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한 결과 우선사업 선정지 14곳을 발표하고 국비 지원을 확정했다.

시범사업 대상은 △대구 금호강 △강원 북한강·소양강 △충북 금강·미호천 △충남 금강 △전북 만경강·전주천·소양천 △전남 지석천·영산강△경북 형산강·감천△경남 낙동강·화포천·남강 등이다.

국토부는 우선사업에 선정된 지자체에 사업비를 2월까지 지원할 계획이며 각 지자체는 신속하게 사업에 착수해 연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토부는 실시간 수위 정보를 기반으로 수문을 조작해 침수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국지성 집중호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해당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5년까지 국가하천의 모든 수문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각 지자체가 지방하천 내 수문에 대해서도 동일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할 방침이다.

장순재 국토교통부 하천계획과장은 “이번 사업이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전국 단위로 확대한 첫 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더욱 안전한 하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우선사업 선정결과(자료 국토교통부,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우선사업 선정결과(자료 국토교통부,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