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외식과 배달음식 증가로 엥겔지수의 의미가 크게 퇴색됐다고 합니다"

 

 

지난 일요일 점심을 아이들 제안으로 돼지갈비를 먹었습니다.

별다를 것 하나 없는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동네 돼지갈비집에서가 아니고 집에서 시켜 먹었기 때문입니다.

잘 구어진 돼지갈비와 쌈 채소, 후식 냉면이 오토바이로 집에 배달됐고 나중에 포장재만 정리, 버리면 끝이었습니다.

솔직히 말해 식당에 갔을 때처럼 옷에 냄새가 배는 것도 아니고 "야! 정말 편한 세상이네" 소리가 절로 나왔습니다.

짜장면,짬뽕,탕수육만 배달음식인줄 알았던 제겐 참 신기하고 새로웠습니다.

가계 소비에서 식자재 구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5년 만에 최저로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농산물 가격 하락 영향도 일부 있지만 집밥 대신 외식이나 배달을 선호하는 현상이 확산됐기 때문입니다.

14일 한국은행 통계를 보면 지난해 1∼3분기 가계의 명목 국내 소비지출액(656조86억원) 가운데 11.42%(74조8956억원)가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구입에 쓰였는데 1∼3분기 기준으로 이 비율이 2014년(11.39%) 이후 가장 낮았다는 것입니다.

소비에서 식자재 구입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11.39%를 나타낸 후 2017년 11.55%로까지 치솟았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해에는 여름철 폭우, 폭염에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더해지며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7%까지 뛴 영향이 컸습니다.

이후 2018년 11.53%로 소폭 하락하더니 지난해에는 더 떨어진 것이지요.

가계가 돈을 얼마나 썼는지를 보여주는 가계의 국내 소비지출액은 지난해 1∼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67% 늘어나는 데 그쳐 2015년 1∼3분기(2.10%)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대로 외식이나 배달 등이 포함된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 지출액은 68조57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88%나 늘었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1인 가구가 늘며 집에서 요리해 먹기보다 외식이나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확대됐고, 대형마트에 가서 식료품을 사더라도 간편 조리식품을 소량으로 사는 경향도 강해진 것을 배경으로 꼽았습니다.

학교때 누구나 배운대로 가계 소비에서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을 '엥겔지수'라고 하는데 최근 1인가구 증가와 외식과 배달을 이용하는 경우가 늘면서 엥겔지수로 한 나라의 생활수준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답니다.

몇 차례 말씀드렸듯 여하간 갈수록 집밥 먹기 힘든 세상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O..."이 정도 되면 '더티 플레이' 수준이 아니고 가히 '범죄' 아니겠습니까?"

 

 

야구가 재미있는 것은 순간순간이 머리싸움, 바둑으로 치면 수(手) 싸움의 연속이기 때문이라 확신합니다.

투타의 실력차가 아주 현격하다면 별로 해당되지 않겠지만 프로구단 정도 되면 그런 일은 별로 없겠지요.

말로는 간단합니다. 공격에서는 최대한 득점을 올리고 수비에서는 실점을 최소화한다면 백전백승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모든 과정이 결국 벤치, 투수, 타자, 야수들간 머리싸움의 집합체인 것입니다.

당연히 우리의 생각은 상대방들이 절대 몰라야하고 반대로 상대방팀의 생각을 알기 위해 무진 노력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 사진에도 나옵니다만 요즘 포수들은 매니큐어를 칠합니다. 자신이 보내는 사인을 투수가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포수는 헛 스윙을 유도하거나 타격하더라도 범타로 만들기 위해 타자들 데이터를 연구하고 습성을 알아보고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반대로 타자는 투수의 구종 데이터, 투구 패턴등에 대해 또한 많은 사전 학습을 하는 것 또한 당연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투수의 이번 공 구종이 무엇인지를 타자가 안다고 가정해 보십시다. 머리가 복잡하지 않으니 좋은 타결을 할 가능성이 엄청나게 높아지겠지요.

그러나 이것은 반칙이고 스포츠 정신에서 벗어나도 한참 벗어나는 일입니다. 동네야구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또 그래서도 안됩니다.

적의 습격을 미리 알고 군사를 매복시키는 것과 흡사한 상황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이같은 일이 미국프로야구에서 버젓이 일어나 전 세계 야구팬들에게 충격과 함께 엄청난 실망감을 안겼습니다.

미국프로야구(MLB) 사무국은  14일(한국시간) 휴스턴 애스트로스의 조직적인 '사인 훔치기' 논란과 관련, 2개월간에 걸친 조사끝에 제프 르나우 단장, A.J. 힌치 감독에 대한 중징계를 발표했고 구단은 발표가 나오자마자 두 사람을 동반 해고했습니다.

MLB 사무국은 두 사람에 대해 2020년 1년간 무보수 자격 정지를 확정하는 한편 휴스턴 구단의 2020∼2021년 신인 드래프트 1∼2라운드 지명권을 박탈했고, 메이저리그 규정상 최대 벌금인 500만달러를 물렸습니다.

마이크 파이어스 등 전 휴스턴 소속 선수들의 폭로에 따르면 애스트로스는 2017년 가운데 펜스 쪽에 비디오카메라를 설치, 상대 팀 포수 사인을 간파한 뒤 타석에 선 동료 타자에게 더그아웃에서 쓰레기통을 두들기거나 휘슬을 부는 방식으로 상대 팀 투수의 구종을 알려줬다고 합니다..

이 같은 사인 훔치기는 당시 벤치코치였던 알렉스 코라 현 보스턴 레드삭스 감독과 선수들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는데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한 르나우 단장과 힌치 감독에게 관리 소홀의 책임을 물은 것입니다.

당연히 코라 감독도 추후 중징계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많이 기억하시겠지만 휴스턴은 2017년 월드시리즈에서 로스앤젤레스 다저스를 4승 3패로 꺾고 창단 첫 우승을 차지했었습니다.

류현진이 속한 LA다저스를 많은 국내팬들이 응원했었는데 휴스턴은 이로써 창단후 첫 우승에 대한 '역사적 정통성'을 모든 야구팬으로부터 의심받게 됐습니다.

참, 다저스는 2018년 월드시리즈에서도 코라 감독의 보스턴 레드삭스에게 1승 4패로 졌는데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 나가서도 샌다고 이또한 제대로 된 우승인지 모르겠습니다.

휴스턴은 이번 사태로 2017 WS 우승 트로피는 빼앗기지 않았지만 그야말로 씻을 수 없는 불명예를 안게 됐습니다. 어느 야구팬이 좋은 눈길로 그 구단을 바라보겠는지요.

그야말로 눈 앞의 승리에 정신을 잃어 소탐대실의 대명사가 됐습니다.

LA타임즈는 기사를 통해 "2017년 WS 우승팀은 없는 것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팬들의 마음에서 떠난 프로 구단은 당연히 존립 기반을 잃게 됩니다. 휴스턴 팬들 참 당혹스럽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방금(현지시각 14일 밤) 레드삭스가 알렉스 코라 감독과 결별(사실상 해고)하기로 결정했다는 외신이 들어왔습니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