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전기차‧친환경차 29조원 투자…'경쟁력 강화'
기아차, 전기차‧친환경차 29조원 투자…'경쟁력 강화'
  • 김동수 기자
  • 승인 2020.01.1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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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
2025년 전기차 11종 풀 라인업 구축
기업 고객 대상 PBV 시장 선도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10.6% 달성 목표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자동차 본사(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자동차 본사(현대자동차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총 29조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쉽을 확보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중장기 미래 전략을 선보였다.

기아차는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를 개최하고 미래 자동차산업에서 예견되는 새로운 기회 영역에서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위한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와 2025년 재무 및 투자 전략을 14일 공개했다. 

Plan S는 기존 내연기관 위주에서 선제적인 전기차(EV) 사업 체제로의 전환과 동시에 선택과 집중의 방식으로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혁신 및 수익성 확대를 도모하는 것이 핵심이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기아차가 미래 고객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주도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2025년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11종 풀 라인업을 갖춘다. 이와 함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6.6%,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에는 중국 외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 50만대,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를 추진한다.

내년에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을 투입한다.

기아차의 전용 전기차 모델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며 승용과 SUV의 경계를 허무는 크로스오버(crossover) 디자인, 미래지향적 사용자 경험,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다. 

전기차 라인업은 충전시스템 이원화(400V/800V) 등 고객 요구에 맞춰 상품성을 차별화한 고성능의 ‘전용 전기차’와 보급형의 ‘파생 전기차’를 동시에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선택지를 제안할 계획이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은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하고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고려해 선별적인 전기차 투입을 검토한다.

특히 혁신적인 ‘전기차 아키텍처(차량 기본 골격)’ 개발 체계를 도입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객 요구를 적극적으로 방영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다양한 차종을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어 전기차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전기차 판매와 관련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환경오염 등 글로벌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 공유와 전자상거래 등의 확대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모빌리티 사업과 관련해 해외 대도시에서 지역 사업자 등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차량 정비 센터, 각종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모빌리티 허브(Hub)’를 구축한다. 

모빌리티 허브는 환경 규제로 도시 진입이 불가한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환승 거점으로 활용되며 향후 허브 내 인프라를 이용한 소규모 물류 서비스, 차량 정비 등 신규 사업 모델도 발굴한다.  

장기적으로는 허브를 통해 확보된 도시 거점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수요응답형(on-demand) 로보셔틀 등을 운영한다.

또한 기아차는 글로벌 산업 수요의 약 5% 수준인 운송, 물류, 유통 등 기업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 PBV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이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스케이트보드(skateboard) 플랫폼’ 기술 등이 적용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한다. 

특정 용도로 활용되는 PBV의 경우에는 무엇보다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해 적극적인 외부 협업은 물론 기아차가 보유하고 있는 특장 네트워크를 활용,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출 계획이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29조원을 투자하고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ROE) 10.6%를 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SUV 판매 비중을 올해 60%로 확대한다.

투자 재원은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하며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 등 미래 사업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해 투자를 집중한다.

특히 기술 역량 강화 및 신사업 발굴 등을 위한 미래 사업 투자는 다양한 외부 역량과의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적극적인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으로 추진된다. 

세계 4위 시장인 인도 공략도 가속화한다. RV 중심의 신규 라인업 추가, 공장 가동률 확대, 2022년 30만대 생산 체제 구축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중국시장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브랜드 혁신이 생산, 판매 향상으로 선순환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신흥시장 중심의 CKD(반제품 조립) 사업도 현재 8만대 수준에서 2023년 30만대 체제로 확대한다. 신흥시장의 내연기관 차량 판매 물량을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까지 늘린다.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적극 시행한다.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도 적극 검토한다.  

기아차는 고객이 직접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 (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근본적 혁신을 추진하는 한편, 올해 하반기 구체적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14일 기아차가 발표한 중장기 미래 전략인 'Plan S'의 주요내용(기아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4일 기아차가 발표한 중장기 미래 전략인 'Plan S'의 주요내용(기아자동차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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