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트러플 선물 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2020.1.13/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트러플 선물 세트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2020.1.13/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형수 기자] 설 선물 문화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저렴한 선물을 여러 명에게 하던 과거 명절 선물세트 구매 패턴이 고급 선물을 몇몇에게만 하는 쪽으로 바뀌는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13일 이마트는 2020년 설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5일부터 1월 9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 비중이 2017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5.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는 처음으로 20만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매출이 10만원대 선물세트 매출 비중을 넘어서기도 했다. 

이마트는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인기 요인으로 개인 고객들의 선물세트 구매 패턴 변화를 꼽았다.  과거에 명절 선물세트는 저렴한 가격에 다량의 세트를 구매해 친척이나 지인 등 여러 사람들에게 나눠주려는 인식이 강했다. 반면 최근에는 선물을 전달하는 대상은 줄이고, 소수의 사람에게 더 진심을 담아 선물하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프리미엄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는 백화점급 프리미엄 선물세트 ‘피코크 시그니처’를 앞세워 프리미엄 선물세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신상품 5종을 포함한 피코크 시그니처 선물세트 36종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횡성 1++등급 한우 중 최고급육만 선별한 ‘피코크 횡성축협한우 1++등급 구이 세트 1, 2호’ 등을 선보인다. 수산에서는 일반 상품 대비 크기가 2배 가량 큰 최상품만 엄선한 ‘피코크 황제갈치세트’, ‘피코크 황제옥돔세트’ 등을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19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1층 식품관 ‘더웨이브’에서 ‘블랙 트러플 선물 세트’를 판매한다. 프리미엄 선물을 선호하는 고객을 겨냥해 백화점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인 생(生)트러플 선물 세트라는 설명이다. 트러플은 ‘세계 3대 진미’, ‘땅속의 다이아몬드’, ‘대지의 보석’으로 불리는 고급 식재료다.

롯데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블랙 트러플 세트’는 ‘블랙 트러플(120g)’과 ‘트러플 전용 슬라이서(1개)’로 이뤄졌다. 블랙 트러플은 약 50도까지 가열해도 본연의 향을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트러플 전용 슬라이서’를 이용하면 트러플을 얇게 갈 수 있어 식감과 풍미를 높여준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이달 23일까지 현대백화점 판교점 지하 1층에 위치한 이탈리아 프리미엄 식문화 공간 ‘이탈리(EATALY)’에서 설 선물세트 7종을 판매한다. 이탈리 추석 선물세트는 파스타・트러플(송로버섯)・와인 등 이탈리 대표 브랜드 상품으로 구성됐다. 

'홈카페족'을 겨냥해 이탈리아 프리미엄 커피 선물세트 3종도 마련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85년 전통의 이탈리아 커피인 일리 커피로 구성한 '일리 컬렉션', 명품 커피 브랜드 ‘카페 베르나노’와 텀블러로 구성된 '1882 베르나노 시그니처','비알레띠 홈카페' 등이 있다.

마켓컬리는 설 선물세트로 상위 0.3% 한우만을 선별한 ‘PPUL 1++ 한우 선물세트’ 등 엄선된 원료와 뛰어난 품질로 동일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최고급 상품 500가지 이상을 선보인다. 

마켓컬리 선물세트 중 최고가 프리미엄 상품은 집에서도 소고기 오마카세 전문점 수준의 한우를 맛볼 수 있는 ‘PPUL 1++ 한우 선물세트’다. 1++프리미엄 한우 PPUL의 4가지 부위를 모은 2.4㎏ 박스를 딱 30세트만 100만원에 판매한다. 고급 영광 굴비인 ‘법성포참맛 프리미엄 굴비 오가세트(2.5㎏)’는 설 선물세트 프로모션 할인을 통해 25% 할인된 97만5000에 판매하고 있다.

발효 산양삼이 더해진 ‘장만순산삼가 공진보’ 선물세트, 벽제 갈비에서 만든 최고급 국내산 한우 갈비와 불고기 선물세트인 ‘벽제 양념갈비 & 양념불고기 세트’, 최고급 식재료인 철갑상어 알로 만든 ‘지아베리 캐비어 기프트’ 등도 판매한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제가 직접 상품위원회에서 보고 맛보고 선정한 제품들”이라며 “품질은 물론이고 선물 포장까지 꼼꼼히 고른 동일 가격대 최고의 프리미엄 선물로 기분 좋은 명절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alia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