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후환경회의, 미세먼지 해결 위한 ‘타운홀 미팅’ 안성서 개최
안성, 중국 동부·평택항 등 미세먼지 유입과 공기 이동·확산 어려운 지형적 특성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20.1.6/그린포스트코리아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송철호 기자) 2020.1.6/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경기도 안성시는 산업단지 및 도시지역, 농촌지역이 혼재된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라는 지형적 요인 때문에 평택항, 중국 등 서쪽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이동·확산이 원활하지 않아 지난해 기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최고 수준으로(PM2.5 연평균 30㎍/㎥) 나타났다.

특히 안성시 ‘미세먼지 나쁨‧매우나쁨 일수’는 연간 120일(2018년 기준)로, 다른 지역보다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 생활 불편이 큰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6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 동안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제4차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타운홀 미팅은 지난해 9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발표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정책제안(2019년 9월 30일)을 설명하는 한편, 지역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시민 참여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는 서해안 지역 산업단지 입지에 따른 미세먼지 유입과 안성 지형적 특징 등이 반영된 문제가 특징적으로 언급됐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세먼지와 관련한 질병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 1만2000여명이 사망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결국 정부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사회적인 재난으로 선포했다”며 “지난해 4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설립됐고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들과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고 밝혔다.

반 위원장은 또한 “새해 첫 타운홀 미팅을 안성에서 개최한 것은 지형적으로 미세먼지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진 지역이기 때문”이라며 “이번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참여단이 제출한 미세먼지 정책은 많은 국민들과 대화를 통해 이뤄낸 상향식 정책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국민들 목소리를 미세먼지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위원장은 이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은 지역 특성에 맞춘 해법이 중요하고 국민 참여와 실천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충실히 이행돼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며 “이번 타운홀 미팅을 계기로 지역 주민이 감시자이자 해결사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6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 이상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제4차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송철호 기자) 2020.1.6/그린포스트코리아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가 6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 동안 경기도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제4차 타운홀 미팅’을 열었다. (송철호 기자) 2020.1.6/그린포스트코리아

이번 미팅에는 경기도 및 안성시 관계자를 비롯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인 김학용 의원, 안성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주변 지역과 협력, 지역 자체 개선 노력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됐다. 토론 중 시민들은 정부와 지자체가 미세먼지 문제의 책임을 국민들이나 시민들에게 전가시키는 거 아니냐는 항변을 하기도 했다.

이춘구 안성시 부시장은 이에 대해 “안성시민들을 비롯해 국민들 모두가 분명 미세먼지 피해자지만 타 지역이나 중국 등 외부 요인을 해결하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며 “당연히 외부 요인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했을 때 더 빠른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영 경기연구원 연구위원도 “국가적으로도 중국 영향을 절반 정도로 보고 있지만 중국도 명백히 감소추세를 보이는 상황”이라며 “국내 요인을 살펴보면 산업계가 40% 정도 영향을 주는데, 안성시와 같은 농업 지역의 농축산업도 20% 정도의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내 자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적극적인 시민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반 위원장은 타운홀미팅 외에도 경기부지사 및 안성부시장 면담, 중소업체 대상 간담회를 개최해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정책제안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지방자치단체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역할도 당부했다.

반 위원장은 “이번 타운홀 미팅에서 나온 안성시민들 의견을 하나하나 잘 반영해 중장기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토론이 지속가능 발전이라는 개념이 지역 주민들에게도 잘 반영돼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6일 오전 경기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감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등을 만나 경기도 미세먼지 대책 방안 등을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 김숙 전략기획위원장, 반기문 위원장, 김학용 환노위원장, 김희겸 경기도 부지사, 이춘구 안성시 부시장. (사진 국가기후환경회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6일 오전 경기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감학용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등을 만나 경기도 미세먼지 대책 방안 등을 논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 김숙 전략기획위원장, 반기문 위원장, 김학용 환노위원장, 김희겸 경기도 부지사, 이춘구 안성시 부시장. (사진 국가기후환경회의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