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사(경기도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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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경기도(이하 도)가 도내 5등급 노후경유차를 지난 한 해 동안 40%가량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대인 4012억원의 예산을 지원,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사업에 착수한 결과 2004년 이후 16년 만의 최고 실적이다.

환경부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제 시스템에 따르면 도내 5등급 노후경유차 수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26만 1919대로 2018년 12월 43만 4628대에 비해 40%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만 △조기폐차 9만 8514대 △DPF부착 2만 191대 △LPG 엔진개조 3대 등 총 11만 8708대에 대한 조처를 시행했다. 이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적을 합친 11만 7035대(2016년 3만 1186대, 2017년 3만 8904대, 2018년 4만 6945대)를 웃도는 수치다.

앞서 도는 지난해 8월 추경을 통해 당초 본예산인 1102억원보다 2배 이상 많은 29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바 있다.

여기에 도민 인식개선 등으로 경유차 증가 추세가 둔화된 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기준 도내 경유차 대수는 240만 30대로 2018년 239만 9774대에 비해 256대 증가하는 데 그쳤다.

2016년 217만 6000여대, 2017년 229만여대, 2018년 23만 9000여대 등 매년 10만대 이상의 경유차가 증가해온 점을 고려할 때 경유차 증가세가 크게 꺾인 셈이다.

반면 수소 및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은 2018년 11만 1900여대에서 지난해 11월 기준 13만 8000여대로 2만 6000여대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사업과 도민 인식 개선을 통해 5등급 노후경유차를 퇴출 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경기도 조성을 목표로 역대 최고 예산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노후경유차를 크게 줄이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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