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대형산불로 확산 위험이 큰 동해안 지역의 산불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20일 오전 강원도 강릉시 동해안산불관리센터에서 농림수산식품부와 함께 '동해안 대형산불방지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이돈과 산림청장, 서규용 농림부 장관을 비롯, 강원도와 경상북도의 부지사. 10개 시·군 자치단체장, 국방부와 소방방재청 고위 관계자가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4월 높새바람과 지세의 영향 등으로 대형산불의 가능성이 큰 동해안 지역의  산불을 막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특히 이날부터 가동되는 산불방지 총력대응 체제를 점검할 예정이다.

청은 산불발생 초기 단계부터 해당 지자체장들이 직접 산불현장에서 지휘토록 하며, 이날부터 지방자치단체, 군·경찰·소방관서 등 산불관리 기관이 합동으로 대형산불에 대응하는 동해안 산불관리센터를 5월15일까지 운영한다.

이에 따라 감시인력 3만명과 무인 감시카메라 795대, 중형 헬기 13대를 투입해 지상과 공중에서 입체적인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동해안 산불위험지역에는 헬기를 전진배치해 초동진화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돈구 산림청장은 "우리나라의 산불은 대부분 입산자 실화, 논밭두렁 소각, 담뱃불, 성묘객 실화 등 모두 사소한 부주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산에서는 아예 불씨를 취급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