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2020년 시무식 신년사에서 발언

윤석헌 금감원장(사진 금융감독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윤석헌 금감원장(사진 금융감독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와 포용금융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 개편을 시사했다. 

윤 원장은 2일 금융감독원(금감원) 시무식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원장은 그간 소비자 보호와 관련한 금감원 조직과 기능의 확대를 강조해왔다.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와 더불어 포용금융의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저금리 기조 속 고수익 추구와 핀테크 발전 등으로 금융상품이 나날이 복잡해짐에 따라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사이의 정보비대칭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원장은 "금감원은 고수익·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총괄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제정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금융소비자보호 조직과 기능을 확대·정비하고, 법 집행을 위한 대비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원장은 시무식에서 "한계기업 비중이 상승하고 개인사업자 대출의 부실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시중의 많은 유동성이 부동산 등으로 흘러들어 주택시장 왜곡과 가계부채 잠재리스크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그는 "금감원은 가계부채 총량 관리, DSR 제도의 정착 그리고 경기상황별 위기관리 프로세스 추진 등 가계부채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자본시장 내 부동산 그림자 금융의 리스크 전이와 확산경로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시무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부원장보 자리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소비자 보호 조직에) 상당히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면서 "(직원) 숫자도 좀 늘어나고 기능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머지않아 (금융)소비자보호법의 국회 통과가 기대되니, 거기에 맞춰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 윤 원장은 금감원 임직원들에게 △금융에 대한 전문성 제고 △ 금융감독의 패러다임 전환 등을 강조했다.

jhl@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