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30년까지 평택시 거점 삼아 '수소 생태계' 구축
이재명 지사 "수소, 안전하고 친환경적ⵈ평택시 지원에 최선"
경기도청 관계자 "10년내, 무공해·친환경 그린수소 생산"

[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형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최근 평택시가 하루 5톤 규모의 수소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의 건립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도는 당장 내년 초 이 생산시설의 건립에 총 사업비 21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또 내년부터 2023년까지 총 69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소 관련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30년까지 '수소융합 클러스터'를 육성한다는 게 도의 목표다.

수소 에너지는 무엇이며 경기도는 왜 10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수소 에너지 자체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걸까. 

<그린포스트코리아>는 친환경 산업을 지역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려 노력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소식을 차례로 싣는다. 이번에는 수소 에너지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경기도를 소개한다.

경기도청 전경(사진 경기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경기도청 전경(사진 경기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경기도,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ⵈ왜?

경기도는 수소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환경보존과 산업육성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두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라 보고있다.

2017년 국제민간회의인 다보스포럼에서는 '수소위원회'가 구성됐다. 위원회는 수소를 청정에너지로 규정, 수소에너지의 사용을 권장하고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난화가스를 저감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다보스포럼은 매년 1월에서 2월 사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며 전세계적으로 저명한 기업인과 학자, 정치인, 저널리스트 등이 참석해 범세계적 경제문제를 논의하고 국제적 실천과제를 모색한다.

한국 정부 역시 국제적 친환경 트렌드에 발맞춰 올해 초 이른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내놨다.

물론 친환경성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경제성이다. 다국적 컨설팅 전문회사인 맥킨지는 향후 2050년 수소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2800조원의 부가가치와 30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전세계 에너지 수요의 18%를 충족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도 수소산업이 70조원의 부가가치와 6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어 내며 수소전기차의 연간 매출액이 무려 25조원에 달할 것으로 맥킨지는 전망했다.

이에 경기도 역시 최근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 계획'을 수립, 평택시를 거점 삼아 2030년까지 도에 이른바 '수소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한다는 출사표를 던졌다.

◇ 수소에너지, 무엇?

수소에너지는 석탄과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 받고 있다. 수소에너지의 주원료가 물이고 연소시에도 유해 연기를 방출하지 않아 미래의 무공해 에너지 중요시되고 있다.

또 수소에너지는 저장과 운송 효율이 좋아 전기에너지와 비교해 그 경제성이 뛰어나다. 수소에너지는 전기에너지와 달리 무게당 에너지밀도가 높아 대량저장, 장기간 저장에 유리하고 수송과정에서도 손해율이 낮아 장거리 운송에 유리하다.

수소에너지의 가장 큰 활용가치는 수소자동차의 연료가 된다는 점이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자동차는 에너지원을 연소하며 소량의 질소산화물을 방출할뿐 여타 공해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 수소산업 국가 전략화하는 해외 선진국들

미국 에너지부와 캘리포니아주는 수소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2023년까지 캘리포니아주에 수소전기차 3만대와 충전소 123기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민관합동으로 '수소연료 파트너쉽'을 구축해 수소전기차 보급 및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 파트너쉽에는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정부 그리고 한국의 현대자동차와 GM, 벤츠 등 총 7개 자동차 제조사, 에너지 회사인 로열더치셀이 참여하고 있다.

독일 연방교통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180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건설할 목표를 잡고 있다. 2040년까지는 디젤열차를 전량 폐기할 계획이다. 또 독일은 현재 태양광과 풍력의 잉여전력을 활용, 수전해방식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중국도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100만대, 수소충전소 1000개소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는 '수소전기차 발전계획'을 발표, 2020년까지 100여개 이상의 연료전지 부품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중국 자동차산업의 메카 중 한 곳인 후베이성 우한도 2020년까지 수소에너지 산업 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경기도 수소에너지 생태계구축 기본계획(자료 경기도 제공,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경기도 수소에너지 생태계구축 기본계획(자료 경기도 제공,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 경기도, 수소에너지전환으로 'CO2·미세먼지 Free Zone' 실현

경기도는 올해 9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 산업을 '신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나섰다.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Free Zone 실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수소생산기지·배관망·수소차 및 충전소 등 각종 인프라를 확충해 환경과 산업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것이 도의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기도를 수소에너지 산업 성장기를 주도하는 '글로벌 산업벨트'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생태구축 기본계획'은 크게 '5대 추진 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분야·20대 중점과제'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도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소생산기지 10개소 발굴 △수소배관망 100km 확대 △수소차 13만대 및 수소버스 4천대·수소충전소 200개소 보급 △수소연료전지발전 1GW 구축 △주력사업융합형 수소클러스터 육성 등 '5대 추진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간다.

또 △저렴하고 안정적인 수소공급체계 구축 △누구나 수소를 사용하는 도민체감형 인프라 확대 △CO2-Free Zone 수소융합테마도시 △주력사업융합형 수소클러스터 조성 △안전한 수소에너지 지원기반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20대 중점과제도 제시했다.

도는 '저렴한(Cheap) 수소, 그린(Green) 수소, 안전한(Safe) 수소'라는 정책 방향을 세우고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Free Zone 실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 계획 추진의 일환으로 최근 경기도 평택시는 1일 5톤 규모의 수소생산시설 건립을 확정지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2019년 하반기 분산형 수소구축 공모사업'을 실시했는데, 경기도와 평택시가 함께 제출한 '수소버스 충전소용 수소생산시설 구축계획'이 선정됐다.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 부지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 소재 9900여㎡ 규모다.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경기도는 48억5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돼, 이번 생산시설 건립에 총 210억원(국비 48억5000만원, 도비 30억원, 시비 74억8000만원, 경제과학진흥원 1억8700만원, 평택도시공사 30억원, 가스기술공사 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오는 2021년 3월까지 시설 완공을 목표로 당장 내년 1월 중 첫삽을 뜰 예정이다.

도는 시설이 완공돼 실제 생산이 본격화 될 경우, 현재 8800원/㎏ 수준인 수소공급가를 5500원/㎏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회 완충 후 600㎞을 주행을 기준으로 하면, 비용이 5만2800원에서 3만3000원으로 37% 가량 낮아지게 되는 셈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 경기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 경기도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이재명 경기지사는 수소에너지 사업과 관련해 본인의 SNS를 통해 "경기도 평택에 수소생산시설이 들어선다"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데다 생산시설 구축으로 저렴해지기까지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소경제, 확산될 일만 남았다"며 "평택을 수소경제 거점으로 잘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앙정부 공모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도의 '수소생태계 구축'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 경기도 '주력사업융합형 수소클러스터' 구축 

경기도의 계획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주력사업융합형 수소클러스터' 구축이다. 신재생에너지(안산), 자동차(화성), 수소생산거점지역(평택) 등 각 시군의 장점과 기업의 R&D투자 비중이 높은 경기도의 특성을 활용해 수소산업 핵심부품 글로벌 R&D Hub 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사업비 6900억(도비 503억원)을 투입, 수소 관련 인프라 확충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2020년 실행계획 용역'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한 뒤 클러스터 및 수소융합테마도시 사업 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기본계획'이 실현될 경우, 오는 2030년까지 약 7만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약 5조5000억원의 경제투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를 통해 도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9%, 미세먼지 연간 배출량의 22%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ㄱㄱㄱㄱ
경기도 수소경제 기대 효과(자료 경기도 제공, 그래픽 최진모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 수소에너지 생산 과정서 환경오염ⵈ우려는 있어

다만, 아직 넘어야 할 큰 산은 있다. 수소에너지 생산과정에서의 환경 유해성이다. 경기연구원은 현재 수소에너지의 90% 이상이 화석연료의 연소를 통해 만들어진 전기로 생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투입되는 화석연료가 연소되며 많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만큼 현재로써는 생산 과정에서의 환경 유해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기연구원은 '경기도 수소경제 미래를 생각하다' 제하 보고서에서 "수전해방식(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얻는 방식)으로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라면서도 "다만,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공급이 충분히 확보돼야 가능하다"고 제언했다.

관련해 경기도청 환경국 기후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수전해방식 그린수소 생산은 연구단계에 있어 상용화 돼 있지 않다"면서 "그린수소 생산은 연구 초기 단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 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그린수소 개발을 완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관련 연구를 위해 경기도는 당장 내년 연구개발 예산 20억여원을 책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재 해외에서 그린수소를 수입하기도 하고 LNG를 사용,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방식도 활용되고 있다"면서 "LNG를 사용해 수소를 생산하면 석탄과 유연탄을 사용해 생산하는 방식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훨씬 적다"고 말했다.

jhl@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