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청사 전경(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인천광역시 청사 전경(인천광역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김동수 기자] 인천광역시(이하 시)가 도축장 위생관리를 통해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도축장에 출하된 가축 741만 2383두(소 1만 2788두, 돼지 32만 6200두, 닭 707만 3395두)에 대해 도축검사를 했다. 

또 설‧추석 명절 성수기와 닭고기 소비가 급증하는 하절기에 조기(야간) 작업 및 공휴일에도 근무조를 편성해 도축검사를 시행하는 등 축산물 공급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시에 따르면 도축장에 도축검사관을 상시 배치해 △도축장 위생검사 △출하가축에 대한 생체·해체검사 △식육 중 유해 잔류물질검사(항생물질, 살충제 등) △식육 중 미생물검사(살모넬라, 리스테리아 등) △구제역, AI, 돼지열병 등 각종 전염병의 전파 차단방역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한 축산물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결과 전염병 이환축, 항생제 잔류기준 위반, 품질 이상 등으로 소 45두, 돼지 56두, 닭 3만 2916수를 폐기했고 부분적으로 이상이 있는 식육 130톤 폐기해 유해축산물 유통을 근절했다.

시는 올해 9월 강화군 등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함에 따라 도축장에 출하되는 돼지에 대한 생체검사를 강화해 건강한 가축이 도축될 수 있도록 힘쓰고 차량을 통한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도축장 출입차량 소독 점검 등 고강도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도축되는 식육에 대한 잔류물질 검사가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시에서는 잔류물질 신속검사 장비를 통해 지육의 출고 전 검사결과를 신속하게 판정하고 검사를 확대하는 등 부적합 식육의 유통을 완전 차단할 예정이다.

이정구 동물위생시험소장은 “도축은 가축이 식육으로 가공되는 첫 단계로 안전한 식육 유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인 만큼 도축장에서의 검사를 강화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ds0327@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