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지방환경청, 주요현안 3건 실무협의 거쳐 대책방안 마련
남한강상류 흙탕물·영동 물부족·제천천 녹조문제 실행안 수립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 주요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주지방환경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 주요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주지방환경청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송철호 기자] 환경부 산하 원주지방환경청은 19일 물 관련 유관기관, 민간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를 개최해 한강상류 물문제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상생협의회는 앞서 강원도·충청북도 지역 물 관련 현안사항인 △남한강 상류 흙탕물 발생 △영동지역 물부족 △제천천 녹조 발생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유관기관, 지역주민 및 민간단체로 구성된 실무분과에서 총 11회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상생협의회에서는 각 실무분과에서 상정된 대책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물문제 해결을 위한 세부 실천방안을 추진키로 의결했다. 먼저 ‘남한강 상류 흙탕물 발생 최소화 방안’을 위해 하천유역별 맞춤형 흙탕물 발생 저감대책 추진, 고랭지밭 관리 강화, 도암호 수질개선, 민간 거버넌스 활성화 및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원주지방환경청에 따르면, 연구용역을 통해 남한강 상류인 조양강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하천은 대기천, 송천, 골지천, 어천, 오대천 순으로 확인돼 각 하천 여건을 반영한 흙탕물 저감사업을 마련해 추진한다.

특히 이번 달에 구축이 완료된 고랭지밭 GIS시스템을 이용해 임의(불법)경작지를 관리·감독하고 고랭지밭 경사도를 완화한 ‘계단식 경작지(Terrace식)’를 시범 조성·운영해 발생원 중심 흙탕물 저감대책을 추진한다. 또한 관련 법령에 오염원인자 책임원칙을 도입하고 국‧공유지 관리 강화, 저감사업 국비지원 대상 확대 등 제도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속초·강릉 등 ‘영동지역 물부족 문제 해소방안’에 대해서는 영동지역 물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인근 지자체와의 상생방안과 취수원 다변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지역 협의체를 유지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갈수기 가뭄에 대비해 속초시와 강릉시에서는 물 부족량 확보를 위해 지하수 개발,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천천 녹조문제 저감방안’에 대해서는 충주호 유입하천인 제천천 녹조문제 해결을 위해 유역 내 오염원인 분석 및 진단을 실시해 점·비점오염원 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원주지방환경청에 따르면, 단기적으로 유역 내 펜션, 캠핑장 등 소규모 개인하수처리시설과 일반가정 오수정화조 등을 대상으로 시설개선 및 유지관리를 지원하고 환경지킴이를 확대·운영해 비점오염원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장기적으로 제천시·충주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을 통해 제천천 하류지역을 하수처리구역으로 편입해 생활하수 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제천천 유역 오염원 분석 및 조사를 실시해 실효성 있는 유역 환경개선대책을 마련하기로 협의했다.

상생협의회 공동위원장인 박연재 원주지방환경청장은 “원주지방환경청은 한강 상류의 근본적인 물 문제에 대해 유관기관과 전문가, 시민단체, 지역 주민이 함께 논의하는 장을 만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구심점 역할을 하고 한강 상류 물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ng@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